뷰페이지

홍준표 금의환향 무산되자 ‘장외 세몰이’

홍준표 금의환향 무산되자 ‘장외 세몰이’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여준 등 보수진영 외부 인사 규합 작업

당내 “쇄신 모습에 부정적” 우려 목소리
이미지 확대
홍준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전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전 대표
연합뉴스
4·15 총선 대구 수성을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가 최근 외부 보수 인사들을 결집하는 ‘장외 세몰이’ 작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 홍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며 금의환향 계획이 무산되자 외부 세력 결집을 통해 당내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홍 전 대표는 27일 페이스북에 “침묵은 금이 아니라 비겁한 짓”이라며 “좁은 세상으로 다시 들어가기에 앞서 좀더 큰 세상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야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을 돌며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들만 보면서 유랑극단처럼 정치 버스킹에 나서겠다”고 전국 순회 정치 버스킹을 예고했다.

이 발언은 홍 전 대표의 최근 행적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홍 전 대표는 당선 전부터 통합당 복당, 2022년 대선 출마의 뜻을 수차례 밝혔다. 그러나 최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당 쇄신론 등으로 자신의 입지가 좁아지자 당 인사들을 향해 거센 비난을 쏟아내 왔다. 이와 동시에 홍 전 대표는 최근 통합당에 몸담지 않은 보수 진영 외부 인사들을 규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 전문가, 원외 인사 등으로 외곽 자문그룹을 꾸리고자 ‘보수 책사’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에게 좌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까지 했다고 한다.

당 수습 체제를 두고 진통을 겪는 통합당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통합당 한 다선 의원은 “통합당에 무소속 당선자가 복당되지 않은 전례가 없었기에 (홍 전 대표도) 머지않아 복당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복당 자체로도 당으로선 부담인데 최근 홍 전 대표의 행보가 우리 당의 쇄신 모습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홍 전 대표가 당에 들어올 경우에 더 큰 화근이 될 것”이라며 “저런 행태를 계속한다면 당에 들어오는 것만큼은 막고 우리 당은 뚜벅뚜벅 개혁의 길을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2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