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리그, 확진자 나오는 팀 2주 경기 중단...최소 22R 치러야 리그 성립

K리그, 확진자 나오는 팀 2주 경기 중단...최소 22R 치러야 리그 성립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24 16:42
업데이트 2020-04-24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축구 K리그 5월 8일 전북 현대-수원 삼성 전으로 팡파르
38라운드에서 11라운드 줄어든 27라운드 체제로 리그 운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대비 리그 성립, 순위 등 플랜B도 마련

프로축구 K리그가 5월 8일 전주에서 전북 현대-수원 삼성 경기를 시작으로 팡파르를 울린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4일 서울 광화문 축구회관에서 이사회를 열고 2020시즌 K리그 개막일을 이같이 확정했다.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전북과 수원 경기가 공식 개막전이다. 이사회는 또 K리그1과 K리그2 모두 전체 27라운드 일정을 의결했다. K리그1은 12개팀이 정규라운드 2라운드로빈(총 22경기)을 진행한 후 상위 6개팀(파이널A)과 하위 6개팀(파이널B)이 각각 파이널라운드(총 5경기)를 치르는 방식이다. K리그2는 10개팀이 정규라운드 3라운드로빈(총 27경기)을 치르게 된다.
이미지 확대
K리그 그라운드에도 봄소식
K리그 그라운드에도 봄소식 프로축구 인천 유나이티드의 외국인 선수 마하지(왼쪽 두 번째)가 23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수원FC와의 연습경기에서 상대 선수들과 공을 다투고 있다.
연합뉴스
K리그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해 개막 이후 당분간 모든 경기를 관중 없이 개최할 계획이다. 유관중 전환은 추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정부 방역 지침 변화에 따라 시점을 결정할 방침이다.

개막 이후 코로나19 확진 선수나 코칭 스태프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플랜B도 마련됐다. 시즌 중 선수나 코칭스태프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게 되면 해당 소속팀은 최소 2주간 경기를 갖지 않고 해당팀 경기는 연기된다. 역학 조사 결과 증상 발생 시점 전후로 해당 팀과 경기를 치렀던 다른 팀 경기도 최소 2주간 연기된다. 경기 당일 필수 경기 참여자의 코로나19 확진이 확인된 경우 경기는 즉시 중지한다.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의심 증상자를 출전 명단에서 제외하고 경기를 진행한다.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리그가 중단된 뒤 재개가 불가능할 경우 리그를 종료한다. 다만 K리그1은 22라운드까지, K리그2는 18라운드까지 진행된 이후라면 리그가 성립된 것으로 보고 해당 시점의 순위에 따라 우승팀과 AFC챔피언스리그 진출권 등을 모두 인정한다. 각 팀간 치른 경기수가 상이할 경우, 순위는 모든 팀이 동일한 경기 수를 치른 마지막 라운드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연맹 관계자는 “리그가 성립되지 않을 경우 우승팀과 순위는 가리지 않지만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은 별도 기준을 마련해 결정할 계획”이라면서 “팀과 개인 경기 기록도 모두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2020시즌이 홀수 라운드로 치러짐에 따라 구단별 홈-원정 경기의 수의 불일치가 불가피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K리그1은 우선 정규라운드까지는 모든 팀이 홈경기 11회, 원정경기 11회를 동일하게 치르고 이후 파이널라운드 5경기는 정규 성적을 기준으로 파이널A와 파이널B의 상위권 3팀이 홈경기 3회(원정 2회)를 치르는 어드벤티지를 갖게 됐다. K리그2의 경우 지난주 완료한 추첨 결과에 따라 5개팀이 홈경기 14회(원정 13회), 나머지 5개팀이 원정경기 14회(홈 13회)를 치른다.

내년 시민구단을 창단하는 상주시와 새로운 연고지를 찾을 예정인 국군체육부대(상무)가 K리그2로 합류하게 됨에 따라 승강에 경우의 수가 생겼다. 올해 상주 상무가 K리그1 최하위를 기록할 경우 상주와 K리그2 우승팀이 자리를 맞바꾸게 된다. 또 K리그1 11위팀과 K리그2 플레이오프(PO) 승리팀이 승강 PO를 치른다. 상주 상무가 K리그1 최하위가 아닐 경우 상주와 K리그1 최하위팀이 강등되고 K리그2 우승팀과 K리그2 PO 승리팀이 승강PO 없이 승격한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