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사실상 사망”…DJ 청와대 실장 장성민 주장

“김정은 사실상 사망”…DJ 청와대 실장 장성민 주장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4 09:09
업데이트 2020-04-24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대중 정부 시절 초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사실상 사망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장 이사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 내부 권력 사정에 정통한 중국의 한 고위급 대북정보통에 따르면 오늘 아침 북한의 권력 핵심부가 김 위원장의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대북정보통이)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나 (김 위원장이) 거의 회생이 불가능한 중태 상황으로 들어간 것 같다고 말했다. 나 자신도 100% 확인할 수는 없는 일이나 우리 정부는 각각의 경우에 따른 만반의 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북한에서 지도력 공백이 북한의 내전 상황으로 비화하면 한반도 전체를 위협하는 엄청난 내전 상태를 촉발시킬 수 있다”며 “김정은이 정상적인 국정 집행자로 등장하기 전까지는 사실상 김정은이 사망한 유고(有故)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선제적인 외교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청와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상임위원들은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했다”며 “현재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은 없음을 확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