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4-22 22:46
업데이트 2020-04-2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발언으로 본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인프라·빅데이터 분야 등 강화
온라인 쇼핑·서비스업 투자 고용 유도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대규모 일자리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뉴딜 카드’를 꺼내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디지털 인프라, 빅데이터 분야를 차제에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일자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속적으로 한국 경제에 활력을 공급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며, 그 돌파구로 대규모 국책사업의 필요성을 거론한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코로나 방역과 관련해 자가진단 앱 등 디지털 기술 활용 사례를 들며 디지털 뉴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먼저 ‘디지털 국가로의 전환’ 기조에 맞춰 비대면(언택트) 서비스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더욱 활성화된 온라인 쇼핑·서비스업 등에 투자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한 자가진단 앱 등 디지털 인프라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4차산업 육성도 뉴딜사업에 포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3년간 30조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도 확대된다. 이 밖에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건설 지원,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등도 뉴딜 사업 대상으로 꼽힌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0-04-2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