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강이상설’엔 조용한 北…김정은, 시리아 대통령에 답전

‘건강이상설’엔 조용한 北…김정은, 시리아 대통령에 답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2 23:50
업데이트 2020-04-23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2019.12.22 연합뉴스
22일, 시리아 대통령에게 답전 보내
실제 모습 사진·영상 등은 없어


22일 북한 매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정을 간략히 보도하며 간접적으로 김 위원장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김일성 주석의 108번째 생일(태양절·4월 15일)을 맞아 축전을 보내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하는 내용의 답전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답전에서 “나는 두 나라 선대 수령들의 숭고한 뜻과 인민들의 염원에 맞게 조선-수리아 친선 협조관계가 더욱 강화·발전되리라고 확신한다”며 “당신이 건강하여 책임적인 사업에서보다 큰 성과를 거둘 것을 축원한다”고 말했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모범 주민에게 선물하는 생일상, 감사, 대외 축전 같은 동정 수준의 기사를 대체로 사진이나 영상 없이 간략히 보도됐다. 이번 보도도 김 위원장의 명의로 종종 나오던 평상시의 답전·축전 보도의 틀과 크게 다르지 않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지난 19일에는 짐바브웨공화국 대통령에게, 21일에는 쿠바 주석에게 축전을 보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열흘 넘게 두문불출하고 있다. 한미는 물론 중국조차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확실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만큼, 김 위원장이 공개 행보를 통해 직접 모습을 드러내기 전까지는 앞으로도 혼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