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위해 선불카드 한도 300만원으로 확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위해 선불카드 한도 300만원으로 확대

장은석 기자
입력 2020-04-21 10:51
업데이트 2020-04-21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4.21 연합뉴스
선불카드 발행권면금액 한도가 기존 50만원에서 오는 9월 말까지 300만원으로 확대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더 빨리 지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 따라 국가나 지자체가 재난을 이유로 수급자와 사용처, 사용기간 등이 정해진 선불카드로 지원금을 주는 경우 오는 9월 말까지는 선불카드 권면금액을 300만원까지 확대해 발행할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도입을 추진하고 있고, 지자체는 이미 선불카드나 신용카드 포인트, 지역상품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주민들에게 지원금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선불카드 제작 수요가 늘어나면서 카드 대량 제작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여러 세대원에게 줄 지원금을 합쳐서 주거나,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지원금을 더해서 주는 경우에는 지원금 액수가 선불카드 발행권면한도인 50만원을 넘어 여러 장의 선불카드를 줘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 지원금을 여러 장의 카드에 분할해 지급하지 않아도 됨에 따라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보다 신속하게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