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해외유입 지속...“2차 전파 차단이 중요”

코로나19 해외유입 지속...“2차 전파 차단이 중요”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4-21 07:58
업데이트 2020-04-21 0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해외유입 확진자 언제까지
해외유입 확진자 언제까지 1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입국자들의 교통편을 안내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0.4.16 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해외 유입 확진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들에 대한 2차 전파 차단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1일 방역당국 등에 따르면, 해외 입국자는 꾸준히 감소해 13일 기준 하루 3000명 수준을 보였다.

입국자 자체가 줄면서 한때 하루 60명 넘게 발생하던 해외유입 사례는 최근 10명 내외로 감소했다. 최근 사흘간 신규 해외유입 사례는 18일 9명, 19일 5명, 20일 7명 등으로 한 자릿수를 유지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해외 입국자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다양한 입국제한 조치를 유지하더라도 다른 국가의 봉쇄정책이 풀리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의 경우 면적 800㎡ 이하의 상점은 문을 열 수 있도록 했고, 5월 5일 이후부터 등교도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스페인 또한 공공시설 운영, 상점 영업 제한 등의 조치를 점진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해외 입국자가 증가하면 해외유입 사례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단, 이들은 지역사회 노출이 차단된 격리 대상자이기 때문에 방역에 큰 위협은 아니다. 다만 문제는 자가격리 수칙을 어기고 무단 이탈하거나, 격리 장소에서 가족이나 지인 등과 접촉해 2차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다.

해외 입국자와 달리 접촉자는 지역사회 활동에 별다른 제약이 없다. 증상이 없을 경우 접촉자는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무증상 감염 상태에서 회사에 출근하거나 종교활동을 하면 자칫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국 해외 입국자로 인한 2차 감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무단이탈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전에 자가격리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는 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자가격리자가 다른 가족들과 독립적인 생활을 하기 어렵다면 시설격리를 고려해야 한다. 가족들이 숙박업체에 머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다.

해외유입 사례도 코로나19 유행 양상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위험지역에 대한 평가에도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가 모든 국가에서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해외유입 사례는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며 “최근 유럽, 미국은 확진자 발생이 둔화하는 모양새지만, 날씨가 추워지는 남반구 국가에서는 확진자 발생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