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OECD 사무총장 “G20 국가 중 한국 경제가 가장 빨리 회복될 것”…아리랑TV 21일 인터뷰

OECD 사무총장 “G20 국가 중 한국 경제가 가장 빨리 회복될 것”…아리랑TV 21일 인터뷰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20-04-20 18:50
업데이트 2020-04-20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겔 구리아(Angel Gurria)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21일 오전 8시 아리랑TV 아리랑뉴스 화상 전화 인터뷰
아리랑TV는 21일 오전 8시 아리랑뉴스 ‘글로벌 인사이트’(Global Insight)에서 화상전화로 안겔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인터뷰 내용을 방송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는 “올해 전세계가 코로나19로 경제 침체 국면에 진입했으며 성장률 하락폭이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회복 시기를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G20 국가들 중에 대한민국 경제가 가장 빨리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의 코로나 대응이 빨랐고 필요한 인프라와 대처 방안들이 준비가 되어있어 정책의 효과가 컸다”고 평가하면서 “극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경제 회복도 더욱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OECD는 공중전화 박스 형태의 검사 부스를 개발해 검사 혁신과 효과적인 정책 실행력을 발휘했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의 사례를 통해 코로나 위기를 극복했을 때 경제 회복이 가능하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으며 ‘경제 회복과 코로나 대응은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을 확실히 발견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 봉쇄를 1개월 연장할 때마다 성장률이 2%p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각국에서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전세계 부채가 급격히 늘어날 수도 있어 이에 대해 세계적 공조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흥·개도국 부채가 가파르게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비쳤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전세계 국가들에게 부정적인 경제전망이 예상되지만 그중에서도 대한민국은 다른 선진국보다는 타격이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IMF가 G20 전망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주요 20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2.8%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한국은 -1.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리랑뉴스 ‘글로벌 인사이트’는 화상 통화로 해외 전문가들과 주요 시사 이슈를 토론하는 뉴스프로그램이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