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로 멈췄던 공연계, 조금씩 기지개 켭니다

코로나로 멈췄던 공연계, 조금씩 기지개 켭니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0-04-19 17:22
업데이트 2020-04-20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술의전당 무대 서는 ‘흑백다방’
마스크 착용·객석 자리 띄워 배정

‘오페라의 유령’도 23일부터 재개
새달 손열음·선우예권 연주회도
이미지 확대
서울 예술의전당이 긴 휴관을 마치고 자유소극장 무대에 올리는 연극 ‘흑백다방’.  극단 후암 제공
서울 예술의전당이 긴 휴관을 마치고 자유소극장 무대에 올리는 연극 ‘흑백다방’.
극단 후암 제공
코로나19로 무대와 관객을 잃은 공연계가 조금씩, 조심스럽게 다시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다. 지속된 공연 취소로 공연 산업 전반의 종사자 생계가 벼랑 끝으로 몰린 가운데, 정부가 국내 상황 호전으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기로 전환하면서다.

지난 2월 23일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자 정부 지침에 따라 기획공연과 전시행사 등을 전면 취소한 서울 예술의전당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연극 공연을 통해 관객과 만난다. 오는 22~26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오르는 극단 후암의 연극 ‘흑백다방’은 1980년대 민주화 운동 시절 발생한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를 다룬 작품이다. 부산 남포동을 배경으로, 상처받은 사람을 상담하는 ‘다방주인’에게 과거의 사람인 ‘손님’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2인극이다. 2006~2007년 참여정부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배우 김명곤과 2014년 초연 당시 호흡을 맞췄던 배우 윤상호가 다시 뭉쳤다.

예술의전당 관계자는 “공간을 무기한 폐쇄하기보다는 순차적으로 공연장을 열어 침체된 공연예술계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고 전했다. 마스크를 착용한 관객만 공연장에 입장할 수 있고, 관객 안전을 위해 객석은 한 자리씩 띄워 배정하는 등 코로나19 예방 활동 역시 지속한다.

출연 중이던 앙상블 배우 2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공연을 중단한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월드투어는 3주 이상 격리기를 마치고 오는 23일부터 다시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 무대에 오른다. ‘오페라의 유령’ 측은 방역당국과 함께 출연진과 제작진의 건강 상태와 공연장의 안전성 등을 모두 확인했다. 코로나19에 걸렸던 두 배우는 완치되더라도 당분간 무대에는 서지 않는다.

지난 1일과 7일 각각 막을 내린 뮤지컬 ‘드라큘라’(잠실 샤롯데씨어터)와 ‘라흐마니노프’(대학로 예스24스테이지)는 21일 공연을 재개한다.
이미지 확대
피아니스트 손열음은 오는 5월 13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독주회로 클래식 팬들을 다시 만난다. 연합뉴스
피아니스트 손열음은 오는 5월 13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독주회로 클래식 팬들을 다시 만난다.
연합뉴스
5월에는 손열음과 선우예권 등 한국 클래식 스타들의 연주회도 이어진다. 손열음은 5월 13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슈만의 음악을 주제로 피아노 독주회를 연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이틀 뒤 같은 공연장에서 바이올리니스트 레이 첸과 함께 ‘슈퍼 듀오 콘서트’ 무대를 꾸민다.

이 밖에 올해 처음으로 정규 예술단을 조직한 정동극장은 5월 7~10일 첫 정기공연 ‘시나위, 夢(몽)’으로 새로운 출발을 알린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0-04-20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