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음에 안들어” 트럼프, 中코로나19 사망자 누락 비판

“마음에 안들어” 트럼프, 中코로나19 사망자 누락 비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18 20:26
업데이트 2020-04-18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의 누적 사망자가 보고 지연 사례가 추가되면서 1290명 증가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실제 사망자 수는 그보다 훨씬 더 많다고 주장했다.

1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은 방금 보이지 않는 적으로 인한 그들의 사망자 수가 2배로 늘었다고 발표했다”며 “그것보다 훨씬 많고 미국보다 훨씬 많다, 아직 멀었다”고 말했다.

AFP통신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 트윗과 관련 “트럼프의 주장대로, 두 배로 늘어난 것은 아니지만, 사망자 수가 50% 급증한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는 중국 당국이 우한에서 사망자 수를 대폭 늘린 후에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실제 사망자 수는 중국이 인정한 것보다 훨씬 더 높다고 말했다”고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폭스 비즈니스 인터뷰에서 중국을 겨냥하며 “중국 공산당과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 공간에 그 정보를 제때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제 명백하다. 그 결과는 우리가 지금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행자가 우한의 한 바이러스학 연구소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유래했다는 주장을 거론하며 의문을 제기하자 “세계가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은 전적으로 적절하다. 그리고 이것은 WHO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좌절”이라고 말했다.

또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부터 세계를 보호하는 것은 그들(WHO)의 임무다. 그것은 그들이 대답과 자료를 얻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들은 중국 공산당에 그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