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흥행 이끄는 쌍둥이 여자배구 연봉 상승도 이끌까

흥행 이끄는 쌍둥이 여자배구 연봉 상승도 이끌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18 02:57
업데이트 2020-04-18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배구 샐러리캡 14억원에서 23억원 상승
이재영 6억원 받으며 최고연봉 기록자로 등극
겨울스포츠 꽃으로 자리잡아 전체 시장 커질듯
이미지 확대
지난해 12월 대표팀 소집을 위해 진천 선수촌에 모인 이재영(왼쪽)과 이다영. 진천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지난해 12월 대표팀 소집을 위해 진천 선수촌에 모인 이재영(왼쪽)과 이다영. 진천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겨울 스포츠의 꽃’으로 자리잡은 여자배구가 샐러리캡을 높이면서 선수단의 전체 연봉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여자배구의 흥행을 이끄는 이재영과 이다영(이상 흥국생명)의 연봉이 기존에 비해 대폭 상승하면서 다른 선수들의 연봉까지 동반 상승시킬지 주목받고 있다.

한국배구연맹(KOVO)이 지난 9일 여자배구 연봉총액상한(샐러리캡)을 23억원으로 올리면서 이번 여자배구 자유계약(FA) 시장에선 선수들의 연봉이 크게 높아졌다. 특히 지난 14일 이재영이 6억원에, 이다영이 4억원에 계약하며 기존에 최고 연봉이었던 양효진(현대건설)과 박정아(한국도로공사)의 3억 5000만원을 뛰어 넘었다. 또 다른 스타선수 김희진(IBK기업은행)도 연봉 5억원에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자배구는 이번 시즌 경기당 평균 시청률이 1.05%로 지난해 프로야구 평균 시청률 0.88%를 뛰어넘으며 대세 스포츠로 자리매김했다. 프로야구의 경우 월요일을 제외하고 하루 5경기가 매일 열린다는 점에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스포츠 채널들의 대박 시청률로 평가되는 1%를 넘었다는 점에서 인기 스포츠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높아진 인기만큼 선수들의 연봉도 현실화될 필요가 있었고 결국 KOVO는 여자부 6개 구단 간의 합의를 통해 샐러리캡을 기존 14억원에서 23억원으로 높였다. 높아진 샐러리캡으로 각 구단들은 스타 선수에게 대박 계약을 안겨주면서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어느 스포츠든 최고 선수의 상한선이 높아지면 선수들 전체 연봉도 오를 수밖에 없다. 선두 주자인 이재영과 이다영이 거액의 연봉을 받은 만큼 다른 선수들도 인기에 걸맞는 연봉 상승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시장이 크면 구단들도 투자 규모를 늘릴 유인이 충분한 데다 이번 FA 시장에 주전급 선수들이 대거 쏟아진 만큼 연봉 인상 연쇄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