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검·언유착 의혹’ 수사 지시…인권부 조사 결과도 이첩(종합)

윤석열, ‘검·언유착 의혹’ 수사 지시…인권부 조사 결과도 이첩(종합)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20-04-17 19:27
업데이트 2020-04-17 1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검찰 간부의 유착 의혹에 대해 대검찰청 인권부 진상조사 결과를 보고 받은 뒤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윤 총장이 대검 인권부장으로부터 채널A 취재와 관련된 사건의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보고받았다”면서 “중앙지검에 언론사 관계자와 불상의 검찰 관계자의 인권 침해와 위법 행위 유무를 심도있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검은 이어 “윤 총장은 서울남부지검에 접수된 명예훼손 고소 사건을 채널A 관련 고발 사건이 접수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인권부 진상조사가 끝나는대로 결과보고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이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검 인권부는 지난 8일 윤 총장의 지시에 따라 ‘검·언유착 의혹’ 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

앞서 MBC는 채널A 이 기자가 서울 남부지검에서 수사 중인 ‘신라젠 사건’과 관련해 수감 중인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 전 대표 측에 ‘자신이 현직 검찰 고위 간부와 가깝다라며 접근한 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라’ 며 부적절한 취재를 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7일 채널A 이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장을 취재원 협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반대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은 ‘신라젠 투자 의혹’을 보도한 MBC 기자와 해당 의혹을 제보한 지모씨를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MBC는 최 전 부총리가 주변 인물들과 함께 2014년 신라젠에 65억원가량을 투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윤 총장의 지시에 따라 두 사건은 모두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진웅)에서 수사하게 됐다. 대검은 “현재로서는 검찰관계자의 신원, 비위 혐의 등 특정할 객관적 자료가 없다”며 “임의적 조사 방법의 한계가 있어 수사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