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압승에도… 김의겸·주진형·황희석은 ‘쓴잔’

與 압승에도… 김의겸·주진형·황희석은 ‘쓴잔’

강병철 기자
입력 2020-04-16 22:42
업데이트 2020-04-17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린민주당 ‘文·조국 마케팅’ 효과 미미

창당 주도 정봉주 사퇴… 黨 입지 애매
존재감 과시 위해 ‘과격한 檢 개혁’ 관측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친문재인·친조국 인사들도 대거 국회에 입성하게 됐지만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섰던 대표 친문·친조국 인사들은 대거 고배를 들었다.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이며 열린민주당은 한때 ‘두 자리 의석’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열성 친문·친조국 지지자들도 결국에는 민주당의 ‘공식’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표를 모아 주면서 이들의 ‘문재인·조국 마케팅’은 실패로 돌아갔다.

개표 결과 열린민주당이 3석을 확보하면서 비례대표 후보 4번이었던 김의겸(왼쪽) 전 청와대 대변인은 아쉽게 원내 진입에 실패했다. 개표 전까지만 해도 열린민주당은 비례의석 7석가량은 안정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고 김 전 대변인의 당선도 무난할 것으로 봤다. 김 전 대변인은 선거 기간 동안 공공연하게 문재인 대통령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앞서 지난 3일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는 “우리는 문 대통령의 뜻과 생각에서 한 치도 어긋날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비례 후보 6번 주진형(가운데)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도 낙마했다. 주 전 대표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정책공약단 부단장을 지낸 인물이다. 열린민주당 내에서는 경제통·정책통으로 인정받았지만 금배지를 달지는 못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등을 ‘검찰 쿠데타 세력’이라고 몰아세우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지지 입장을 강조했던 비례 후보 8번 황희석(오른쪽) 전 법무부 인권국장도 당선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열린민주당이 기대 이하의 의석을 차지하면서 창당을 주도했던 정봉주 최고위원은 사퇴했다. 당의 입지도 애매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시민당이 180석을 얻은 상황에서 열린민주당 3석의 정치적 의미는 크지 않다. 또 선거운동 과정에서 정 전 의원이 민주당 지도부를 비난한 사실까지 알려지면서 양당이 협조 체계를 이룰 가능성은 크지 않다. 대신 열린민주당은 21대 국회에서 슈퍼 여당이 된 민주당보다 훨씬 더 과격한 검찰·언론개혁을 주장하는 식으로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0-04-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