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운영 힘받는 문대통령…당분간 코로나19 극복에 ‘올인’ 의지

국정운영 힘받는 문대통령…당분간 코로나19 극복에 ‘올인’ 의지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16 11:30
업데이트 2020-04-16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15 민심서 위기극복 주문 읽어…확장재정 등 강력처방 계속될듯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2020. 4. 14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2020. 4. 14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4·15 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180석을 확보하는 등 기록적 압승을 거두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포스트 총선’ 국정운영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분간 당면 과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올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물론 총선 이전에도 경제·방역을 두 축으로 하는 코로나19 대처에 역량을 집중했으나, 총선 민심이 사실상 ‘국난극복’에 힘을 실어준 모양새인 만큼 문 대통령으로서도 한층 더 과감한 정책수단 활용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방역 측면에서 안정 추세를 이어가는 것 못지않게 곧이어 닥쳐올 경제충격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경제정책에 있어 강력한 처방을 내놓을 것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국가적 위기를 잘 헤쳐나가라는 것이 총선에서 드러난 엄중한 민심”이라며 “겸손한 자세로 업무에 매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내주로 예상되는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도 특단의 경제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다음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고용 문제를 의제로 다루겠다. 고용 유지 기업에 대한 최대의 지원책을 검토해 과감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5차 회의에서는 실업사태를 막기 위한 대책이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비롯한 현재 논의 중인 경제 대책 집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집중하면서 애초 총선 뒤 단행될 것으로 여겨졌던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 개편 시기는 다소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여권의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와의 전쟁이 한창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 ‘장수’들을 바꾸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있다”며 “개각은 코로나19 국면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대처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하면 당장은 인사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일각에서는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안보라인을 중심으로는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예상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여권의 총선 압승을 발판 삼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모색을 기획할 수 있으며, 이와 맞물려 안보라인 개편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내달 10일 정부 출범 3주기를 맞는 등 집권 후반기로 접어드는 시점인 만큼 문 대통령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일부 인적쇄신을 단행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한편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아직 총선결과에 대해서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세월호 참사 6주기 추모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여기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와 대책 속에는 세월호의 교훈이 담겨있다”며 “우리가 코로나19 이후 돌아갈 일상은 지금과 확연히 다를 것이다. 새로운 삶도, 재난에 대한 대응도 철저히 준비하겠다”면서 코로나19 극복에 온 힘을 집중하겠다는 뜻을 거듭 드러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