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대 국회 제1과제는 코로나發 위기 극복”

“21대 국회 제1과제는 코로나發 위기 극복”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4-15 18:30
업데이트 2020-04-16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올해 -1.2% 성장’ IMF 전망에 경제5단체 “산업계 전폭 지원을” 호소

이미지 확대
제주공항 선별진료소에서 해외 방문 이력 입도자에 대한 코로나 19 검체 검사를 하고 있다.(서울신문 DB)
제주공항 선별진료소에서 해외 방문 이력 입도자에 대한 코로나 19 검체 검사를 하고 있다.(서울신문 DB)
경제 5단체가 새로 출범하는 21대 국회에 바라는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위기 극복’이었다.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는 총선이 치러진 15일 일제히 논평을 발표해 21대 국회를 향한 기대와 우려를 내비쳤다. 각자 이해관계가 조금씩 다름에도 ‘여야가 합심해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산업계를 전폭 지원해 달라’는 취지의 호소는 경제 5단체의 논평마다 빠지지 않았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코로나19의 여파로 올해 한국 경제가 1998년 외환위기(-5.1%) 이후 22년 만에 역성장(-1.2%)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가운데 경제 단체들도 위기의식을 감추지 못한 것이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경제와 민생을 회복하고 한국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열어야 하는 시기에 21대 국회의 책임이 막중할 수밖에 없다”면서 “민생법안을 잘 처리하는 ‘일하는 국회’,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현장국회’, 국민을 보고 큰 정치를 하는 ‘대승적 국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하지만 개별 기업의 힘만으로 극복하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리 경제가 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초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경총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복합적 경제위기 상황을 헤쳐나가고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구심점으로서의 역할과 리더십을 발휘해 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무역협회는 “각국이 빗장을 걸어잠그는 가운데 진단키트 등 ‘케이(K) 방역’이 초국적 협력의 실마리 노릇을 하는 것처럼 새 국회도 대화와 타협을 연대와 화합으로 승화시켜 기업 혁신과 해외 경쟁력 강화의 토대를 마련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 이후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데 입법 과정에서 중소기업계와 적극 소통해 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대·중소기업 간 공정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고 기업을 옥죄는 과도한 노동·환경 규제를 개선하는 데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4-16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