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과반 저지냐, 사수냐… ‘숨은표’ 5%에 달렸다

민주 과반 저지냐, 사수냐… ‘숨은표’ 5%에 달렸다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4-13 19:47
업데이트 2020-04-13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해찬 “서울·수도권 70곳 박빙 지역”
박형준 “개헌저지선 100석도 위태롭다”
막판 변수 ‘샤이보수’ 움직일 땐 野 유리
5%P 내로 승부 갈리는 수도권 결정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연합뉴스
4·15 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미래통합당은 ‘여당의 180석 독식’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위기의식을 고조시켜 보수층 결집을 노리는 전략이다. 이 전략이 성공하려면 드러내 놓고 통합당 지지를 말하지 못하는 ‘샤이보수’층이 대거 투표장으로 나와야 한다.

서울신문이 이날 의견을 구한 여론조사 전문가들과 정치학자들은 샤이보수로 추정되는 ‘5%의 숨은표’가 막판 변수가 될 것이라는 데 대체로 동의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자신을 보수라고 답한 비율과 미래통합당 지지율 사이에는 5%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이들을 샤이보수층으로 볼 수 있다”며 “통합당 지지를 부끄러워하는 샤이보수가 투표장에 나간다면 비록 통합당이 선거에서 지더라도 의석 차이는 많이 좁힐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샤이보수가 움직인다면 여론조사에서 경합으로 분류되는 지역에선 야당이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야는 물론 선거 전문가들도 현재 구도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정권심판론을 띄우지 못한 야당이 불리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253개 지역구 가운데 70여개가 접전 지역으로 분류되고 121개 지역구가 몰려 있는 수도권에서는 총선 때마다 5% 포인트 내에서 승부가 갈리는 지역이 20여곳에 이른다. 결국 어느 쪽이 마지막까지 더 많은 지지자를 투표소로 동원하느냐가 문제인 셈이다.

이를 위해 통합당은 위기의식을 고조시키며 보수 단결을 외치고 있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주말에 자체 여론조사나 판세 분석을 해 보니 (결과가) 너무 심각했다. 이대로 가면 개헌저지선(100석)도 위태롭다”며 “여당이 180석 수준으로 의석을 가져가 국회와 나라를 일방적으로 운영할 수 없도록 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층의 긴장감이 풀어지는 것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서울과 수도권에 아슬아슬한 박빙 지역이 매우 많다. 121곳 중 경합지역이 70곳에 가깝다”며 “선거는 마지막까지 간절한 마음으로 호소하는 사람이 이긴다”고 강조했다. 샤이보수에 대한 의미를 과도하게 해석하지 않는 것도 민주당의 전략 중 하나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설령 샤이보수가 존재한다고 해도 보수혁신에 실패한 통합당을 위해 결집할지, 아니면 우리에게 더 기회를 줄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