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인 절반, 퇴사 ‘진짜 이유’ 말 안 해…숨겨진 사유는?

직장인 절반, 퇴사 ‘진짜 이유’ 말 안 해…숨겨진 사유는?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4-13 10:46
업데이트 2020-04-13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스페셜 요즘 젊은 것들의 퇴사
SBS스페셜 요즘 젊은 것들의 퇴사 SBS 제공
퇴사한 직장인 2명 중 1명은 퇴사하는 진짜 이유를 숨겼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에 따르면 퇴사 경험이 있는 직장인 2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2%가 정확한 퇴사 사유를 밝히지 않았다.

조사 대상의 39%는 평소 친분이 있던 상사, 동료 등 몇 명에만 퇴사 사유를 얘기했고, 22%는 그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숨겨진 퇴사 사유 1위는 직장 내 갑질 등 상사, 동료와의 갈등이었다. 이러한 갈등으로 퇴사한 직장인의 66%가 이유를 숨긴 채 퇴사했다.

이 밖에 회사의 기업문화와 조직문화가 맞지 않아서(63%), 직급·직책에 대한 불만(54%), 과도한 업무량과 지켜지지 않는 워라밸(53%) 등 이유도 숨긴 비중이 높았다.

직장인들이 퇴사 이유를 밝히지 않은 이유는 ‘달라지는 것이 없을 것 같아서’(41%)였고, 가짜 퇴사 사유로는 ‘일신상의 사유’(36%)를 적어냈다.

넷플릭스의 퇴사 문화로 알려진 ‘부검메일’(postmortem e-mail) 문화에 대해서는 5명 중 3명이 정착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부검메일은 떠나는 직원이 회사에 대한 분석을 상세히 적어 남은 직원에게 남기는 문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