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산지, 에콰도르 대사관에 숨어지낼 때 변호사와 두 아들 가져

어산지, 에콰도르 대사관에 숨어지낼 때 변호사와 두 아들 가져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2 22:34
업데이트 2020-04-12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키리크스 창업자 줄리안 어산지가 2012년 에콰도르 대사관에 잠입했을 때부터 친해져 세살 짜리 가브리엘과 한살배기 막스 두 아들을 낳아 키우고 있다고 밝힌 변호사 스텔라 모리스. PA 미디어
위키리크스 창업자 줄리안 어산지가 2012년 에콰도르 대사관에 잠입했을 때부터 친해져 세살 짜리 가브리엘과 한살배기 막스 두 아들을 낳아 키우고 있다고 밝힌 변호사 스텔라 모리스.
PA 미디어
위키리크스 창업자인 줄리안 어산지(49·호주)가 런던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에 숨어 지낼 때 여자 변호사와 사귀어 아들 둘을 낳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남아공 출신 변호사 스텔라 모리스는 12일 영국 일간 더 메일과의 인터뷰를 통해 2015년부터 어산지와 은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해 약혼도 했으며 혼자서 두 아들을 키우고 있다고 털어놓았다고 BBC 방송이 전했다. 그녀는 어산지가 수감돼 있는 벨마쉬 교도소에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돼 그가 목숨을 잃을지 모른다며 두 아들의 아버지를 보석 석방해달라고 법원에 간청하려고 이런 사실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그녀는 위키리크스의 유튜브 계정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2011년 어산지의 법무팀에 합류하면서 처음 그를 만나 이듬해 그가 성폭행 사건 때문에 스웨덴으로 추방될까 두려워 에콰도르 대사관에 잠입, 은신했을 때부터 거의 매일 찾아갔다고 털어놓았다. 그와 가까워져 2015년 사랑에 빠졌으며 2년 뒤 약혼했다고 말했다. 어산지는 영상통화로 두 아들이 태어나는 순간을 모두 지켜봤으며 그녀는 두 아들을 데리고 대사관으로 찾아가 그를 만나기도 했다고 그녀는 털어놓았다.

세 살 아들 가브리엘과 한살배기 막스는 지금도 아버지와 영상통화를 한다고 전한 모리스는 “가정을 꾸리는 일은 주위의 벽들을 부수며 감옥 너머의 삶을 상상하는 그의 기꺼운 결정이었다”면서 “많은 이들에겐 그런 상황에서 가정을 꾸리는 일이 정신 나간 일처럼 보이겠지만 우리에겐 모든 것이 제대로 돌아가는 정상적인 일이다. 줄리안이 아이들을 돌볼 때면 많은 평온과 보살핌, 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아이들은 진짜 행복한 아이들”이라고 주장했다.
날짜가 알려지지 않은 어느날, 줄리안 어산지(가운데)가 이번에 두 아들을 낳아 기르고 있음을 털어놓은 스텔라 모리스를 비롯한 그의 법무팀과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위키리크스 홈페이지 캡처
날짜가 알려지지 않은 어느날, 줄리안 어산지(가운데)가 이번에 두 아들을 낳아 기르고 있음을 털어놓은 스텔라 모리스를 비롯한 그의 법무팀과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위키리크스 홈페이지 캡처
지난해 4월 11일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끌려나와 체포된 어산지는 보석 조건을 어겼다는 이유로 50주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해 지난해 9월 벨마쉬 교도소에서 풀려날 예정이었지만 한 법관이 “워낙 도피한 전력이 화려하다”는 이유로 추방 심판이 종료될 때까지 구금해야 한다고 결정해 계속 수감돼 왔다.

더 메일이 입수한 법원 문서에 따르면 추방을 다투는 문서에도 그의 가족 관계가 언급돼 있다.

현재 영국 수감자 가운데 수천명이 코로나19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벨마쉬 교도소의 한 수감자도 숨진 것으로 법무부 기록에는 나와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비교적 경미한 범죄자 4000명을 석방할 예정으로 알려져 어산지 가족은 그를 풀어달라고 간청하게 된 것이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