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맨유처럼 해봐요’·· 직원들과 동행 느는 EPL

‘맨유처럼 해봐요’·· 직원들과 동행 느는 EPL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12 17:12
업데이트 2020-04-12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원 일시 해고+정부 보조금 신청하는 흐름으로 가다가
맨유 이후 맨시티, 번리, 셰필드, 사우샘프턴도 동행 동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따라하기’가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재정 악화에도 직원들에게 임금을 삭감하지 않고 그대로 보전해주는 구단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휘장 엠블렘과 홈 구장인 올드 트래퍼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휘장 엠블렘과 홈 구장인 올드 트래퍼드.
셰필드 유나이티드가 코로나19로 인한 재정 위기를 해소하고자 경기 운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부 직원들을 일시 해고하면서도 해당 직원에게 임금 정상 지급을 약속했다고 영국 BBC와 스카이스포츠 등이 12일 보도했다. 셰필드 구단은 또 직원 임금 지급을 위해 정부의 고용 유지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공표했다. 구단 자체 예산으로 직원 임금을 해결하겠다는 이야기다. 사우샘프턴도 당초 일부 직원을 일시 해고하고 정부 보조금을 신청하려던 방침을 바꿔 직원들에게 오는 6월까지 임금 전액 지급을 약속했다.

앞서 EPL에서는 토트넘, 뉴캐슬, 본머스, 노리치 시티 등이 재정 위기를 이유로 일부 직원들을 일시해고 하며 또 직원 급여 충당을 위해 정부 보조금을 신청한다고 해 부자 구단이 제도를 악용하고 있다며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됐다. 리버풀도 이 같은 행보에 동참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자 화들짝 놀라 이틀 만에 결정을 철회하기도 했다. 하지만 리버풀과 라이벌인 맨유는 EPL 20개 구단 중 처음으로 직원들에게 임금을 정상 지급을 알렸고, 그 사실을 따로 공표하지도 않았다. 맨유 선수들은 또 급여의 30%씩을 갹출해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 있는 공공의료시스템인 국민보건서비스(NHS)에 기부하기로 했다. 이후 맨시티, 번리도 직원들과의 동행에 나섰다. 또 웨스트햄과 사우샘프턴 구단은 선수들과 급여 지급 연기에 대한 합의를 내놓기도 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