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내리막도 위험” 트럼프 “일생일대의 결정에 부담”

WHO “내리막도 위험” 트럼프 “일생일대의 결정에 부담”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1 10:31
업데이트 2020-04-11 1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확진자 50만명 넘고 하루에만 2108명 숨져

프란시스코 교황이 부활절(12일)을 앞둔 성금요일인 10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예수의 십자가 수난을 기리는 예식 도중 바닥에 엎드려 죄를 빌고 있다. 이날 행사 역시 일반 신도의 참여 없이 소수의 성직자들만 함께 했다. 교황청 출입 기자단 풀 AP 연합뉴스
프란시스코 교황이 부활절(12일)을 앞둔 성금요일인 10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예수의 십자가 수난을 기리는 예식 도중 바닥에 엎드려 죄를 빌고 있다. 이날 행사 역시 일반 신도의 참여 없이 소수의 성직자들만 함께 했다.
교황청 출입 기자단 풀 AP 연합뉴스
“(바이러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내려가는 길은 올라가는 길만큼 위험할 것이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내 일생에 이렇게 중요한 결정을 한 적이 없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을 통해 부활절 주간을 마친 뒤 경제활동을 재개하도록 허용하느냐 여부를 둘러싼 결정을 내려야 해 엄청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12일 부활절을 앞두고 성금요일인 이날, 평소 저녁에 하던 것을 점심 직후로 당겨 브리핑을 시작했는데 그는 무려 2시간이나 독차지하다시피 하며 자신이 얼마나 부담 많은 결정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적지 않은 나라에서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조기 해제와 경제활동 정상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경고를 아끼지 않았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화상 브리핑을 통해 “우리도 그런 제한조치가 조기에 해제되길 바라고 있다”면서도 “다만 그로 인해 끔찍한 바이러스 재발이 생길 수 있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조치들을) 해제하려 할 경우 전염이 통제되고 있는지, 충분한 공공보건과 의료서비스 이용이 가능한지, 요양원 같은 특수시설의 발병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며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최근 일부 유럽 국가에서 감염 확산이 더뎌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 반갑다”면서도 “아프리카 16개국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는 등 다른 지역에서는 오히려 감염이 늘어나는 경고음도 들리고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말 것을 주문했다.

그런데 정말 미국 상황은 심각하다. 지난 24시간 코로나19 사망자가 2108명이 추가됐다고 AFP 통신이 존스홉킨스 대학의 집계를 인용해 전했다. 어느 나라에서도 없었던 일이다. 11일 오전 10시 25분(한국시간) 이 집계에 따르면 세계 185개 나라와 지역의 확진자는 169만 6139명, 미국의 확진자는 50만 399명이다. 가파르던 환자의 증가 곡선이 편평해지고,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초 경제활동이 재개됐으면 좋겠다고 연일 밝히자 대다수 주의 지사들이 너무 일찍 자택 대피 명령 등을 풀면 2차 유행이 닥칠 수 있다며 확산 억제 조치를 연장하고 있다.

세계 사망자 10만 2669명 가운데 미국인은 1만 8693명으로 지금까지 가장 많았던 이탈리아(1만 8849명)의 턱밑까지 따라붙어 곧 역전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오후 6시(현지시간) 기준 24시간 동안 3951명의 확진자가 늘어 전날의 4204명보다 신규 환자가 줄어들고 사망자도 570명 늘어 하루 전의 610명보다 줄어든 이탈리아 연방정부는 이날 내각회의를 열어 13일까지인 이동제한령과 휴교령, 비필수 업소·사업장 등의 봉쇄 조처를 다음달 3일까지로 연장하는 새 행정명령을 의결했다.

스페인도 이날 신규 사망자가 지난달 24일 이래 가장 적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스페인 정부도 봉쇄 조치가 내달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독일 역시 이날 오전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와 신규 사망자 모두 전날보다 적어 프랑스에 세계 네 번째 감염자 많은 나라의 위치를 내줬다.

포르투갈은 국가비상사태를 다음달 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아일랜드 역시 이동제한 등 강력한 봉쇄조치를 다음달 5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