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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자동차 업계 매출 51조원 ‘구멍’

코로나19로 자동차 업계 매출 51조원 ‘구멍’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4-11 09:00
업데이트 2020-04-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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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연 매출 170조원의 30% 날아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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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춰선 완성차
멈춰선 완성차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자동차와 반도체, 정유화학 등 우리나라 주력 업종의 수출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 부두에 수많은 완성차들이 줄지어 대기한 모습.
울산 뉴스1
車산업연합회 “자금난 규모 28조원에 달할 것”
“기업은행이 대출 프로그램 개발해 지원 해야”

코로나19 확산으로 자동차 업계에 약 51조원의 매출 차질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자금난 규모는 28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9일 진행된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유동성 위기 시나리오가 공유됐다고 10일 밝혔다. 회의에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를 비롯해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의 대표자들이 참여했다.

연합회는 자동차 수요 절벽과 공급망 차질이 4월부터 7월까지 지속하면 총 28조 1000억원의 유동성 소요가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먼저 완성차 업계에서 고정비(인건비 제외) 10조 1000억원, 휴업수당으로 인한 인건비 4조 3000억원 등 14조 4000억원의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부품업계에서는 고정비 6조 4000억원, 인건비 7조 3000억원 등 13조 7000억원의 차질이 예상됐다.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총 매출 차질은 연간 매출액 170조원의 약 30%인 51조원에 달할 것으로 봤다.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상황이 5월로 끝나면 2개월간 총 14조 1000억원의 유동성 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럴 경우 완성차 업계에선 고정비 5조 1000억원, 인건비 2조 1000억원 등 7조 2000억원, 부품업계에선 고정비 3조 2000억원, 인건비 3조 7000억원 등 총 6조 9000억원의 소요가 예상됐다.

연합회 관계자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등 대부분 유동성 공급 지원책이 일정 신용등급(BB) 이상인 기업에만 해당해 이 기준을 완화하는 등 개선책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내용을 다음주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연합회는 이날 김재홍 IBK기업은행 부행장 등 관계자와 부품업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금융기관-업계 만남’(FAM) 2차 행사를 열고 자금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IBK기업은행은 1조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 자금 대출 상품을 비롯해 8조 8500억원 규모의 지원이 가능한 자동차 산업 특화 금융상품을 소개했다.

이날 만남에서 자동차 업계 측은 “중견기업에 대한 대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정부의 정책지원자금 10조원이 기업은행에 배정됐다고 알려졌으나 영업점에서는 자세한 설명을 듣기 어려워 현장에서 괴리가 있다”는 등의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기업은행 측은 “개별 영업점에서 소상공인 신청이 많아 중소기업 상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2~3주 안에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증빙자료가 없어도 매출 감소를 입증하는 자료만 있으면 피해를 증명할 수 있다”면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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