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똑똑 우리말] 새빨간 거짓말/오명숙 어문부장

[똑똑 우리말] 새빨간 거짓말/오명숙 어문부장

오명숙 기자
입력 2020-04-08 22:50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가 코앞이다. 막바지 꼼수 공약이 넘쳐난다. 그동안 주장했던 바를 손바닥 뒤집듯 바꾸거나 혹할 만한 이슈로 선거 때마다 등장했던 공약 아닌 공약(空約)을 재탕 삼탕 우려먹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누가 봐도 거짓말인 걸 알 수 있는, 아주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일컬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한다. ‘새빨갛다’는 ‘빨갛다’에 ‘매우’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새’가 붙어 만들어진 말로 아주 진하게 매우 빨간색을 이른다. 그런데 ‘새빨간 거짓말’에서의 ‘새빨간’은 색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이처럼 색을 표현하는 형용사는 접두사가 붙거나 문맥에 따라 독특한 의미를 띠는 경우가 있다.

‘파랗다’와 관련된 말을 살펴보자. ‘새파랗게 젊다’는 ‘아주 젊다’라는 뜻인데 보통 나이 많은 사람들이 젊은이들을 낮추어 말할 때 “새파랗게 젊은 게 버릇이 없다”처럼 쓰인다. “부인이 시퍼렇게 살아 있는데”와 같은 문장에서의 ‘시퍼렇게’도 있다. ‘푸르다’가 ‘푸른 꿈’, ‘푸른 희망’ 등과 같이 긍정적 맥락에서 쓰이는 것에 비해 ‘새파랗다’나 ‘시퍼렇다’는 다소 부정적인 맥락에서 쓰인다.

서로 반대말로 볼 수 있는 ‘하얗다’와 ‘까맣다’도 흥미롭다. ‘밤을 하얗게 새우다’, ‘약속을 까맣게 잊다’ 등과 같이 쓰이는데, 이때 두 문장에 쓰인 ‘하얗게’와 ‘까맣게’는 ‘완전히’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하얗게’와 ‘까맣게’를 서로 바꾸어 쓸 수는 없다. 이는 ‘하얗다’와 ‘까맣다’의 본래 뜻이 영향을 주기 때문인 듯하다.

oms30@seoul.co.kr
2020-04-09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