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文대통령에 “한국 도움 필요...정상회담 갖자”

호주, 文대통령에 “한국 도움 필요...정상회담 갖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08 11:57
업데이트 2020-04-08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리슨 호주 총리와 통화하는 문 대통령 2020.4.7. 청와대 제공.
모리슨 호주 총리와 통화하는 문 대통령 2020.4.7.
청와대 제공.
모리슨 총리 요청으로 25분간 정상통화
총리 “한국 모델 따르려 노력…韓 진단키트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통화를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7일 호주 총리와의 정상통화에서 “한국으로 귀국을 원하는 우리 재외국민들의 요청에 따라 임시 항공편이 운항 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데 감사 인사를 전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호주에 거주하던 재외국민 1천여 명이 임시 항공편으로 귀국했다. 호주 정부는 원칙적으로 외국인 입국 및 경유를 금지하고 있으나 솔로몬제도에 있던 한국 국제협력단원 12명도 호주를 경유 해 귀국한 바 있다.

모리슨 총리는 “코로나19에 따른 도전 중 하나가 여러 나라에 흩어진 자국민들을 무사히 귀환시키는 것이다. 앞으로도 호주 내 한국인이 무사히 귀국하도록 기꺼이 돕겠다”며 “한국이 코로나19 사태에 강력한 리더십으로 매우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잘 안다. 호주도 한국 모델을 따라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해 한국의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산 코로나 진단키트와 의료장비 수입을 위한 지원도 요청했다.

文대통령 “형편 허용하는 대로 검토”
문 대통령은 “외교채널을 통해 요청 사항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도움을 드리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양국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이 경험을 공유할 뜻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가 있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한국과 호주 간 필수 교류가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호주 모리슨 총리 “한·호주 화상정상회담 개최 제의”
모리슨 총리는 또 연내 한·호주 화상정상회담 개최를 제의하기도 했다.

모리슨 총리는 “양국 화상정상회담에서는 코로나19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취약 국가와 어떻게 협력할지, 양국 간 무역 관계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발전시킬지 등을 협의하고 싶다”며 “양국 간 화상정상회담 개최도 좋다. 외교채널을 통해 구체적으로 협의하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지난달 27일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증상이 악화해 지난 5일 병원에 입원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쾌유를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트위터에 “얼마 전 G20 화상정상회의에서 뵀는데 갑작스러운 총리의 입원 소식을 듣고 매우 놀랍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영국의 코로나 상황이 조속히 안정돼 가까운 시일 내 총리를 만나 뵙기를 고대한다”고 적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