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미국 대선 일정에도 영향 미치나..바이든, ‘7월 전당대회, 생각하기 어려워’

코로나19, 미국 대선 일정에도 영향 미치나..바이든, ‘7월 전당대회, 생각하기 어려워’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02 15:23
업데이트 2020-04-02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웨스트버지니아 등 7곳, 경선 6월로 연기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서울신문 DB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미국 민주당의 최대 정치 이벤트인 7월 전당대회의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공개적으로 7월 개최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고, 당내에서 연기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MSNBC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의 확산세를 고려할 때 “7월에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상황은 그려보기 어렵다”면서 “과학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오는 7월 13∼16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20만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이어지자 남은 일정 소화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8월 24∼27일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서 열릴 공화당 전당대회를 일단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여름까지 코로나19가 잡히지 않는다면 이 역시 늦춰질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경선 일정도 대부분 미뤄지고 있다. 웨스트버지니아주는 경선을 5월 12일에서 6월 9일로 변경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로써 6월 2일 경선을 치르는 주가 애초 4곳에서 11곳으로 늘어나면서 3월 3일 ‘슈퍼 화요일’에 맞먹는 규모의 경선이 치러지게 됐다.

바이든 부통령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 맞짱 토론’을 제안했다. 바이든 대선캠프의 케이트 베딩필드는 성명에서 “우리 팀은 (백악관과) 접촉해 전화 통화를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열릴 백악관 브리핑에서 “기꺼이. 나는 그와 대화하기를 좋아한다”면서 “나는 항상 그가 훌륭한 남자라고 생각한다”며 전화 토론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