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매물로 나온 현대HCN… ‘유료방송 빅3’ 누가 품을까

결국 매물로 나온 현대HCN… ‘유료방송 빅3’ 누가 품을까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3-31 22:46
업데이트 2020-04-0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각가치 5240억…이르면 이달 경쟁입찰

M&A결과 따라 유료방송 지각변동 예고
빅3, 인수가 낮추려 ‘물밑 눈치싸움’ 치열

현대HCN이 케이블TV 사업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유료방송 시장의 치열한 ‘눈치 싸움’이 시작됐다.

눈치 싸움의 당사자는 ‘유료방송 빅3’를 형성 중인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다. 지난 30일 현대백화점그룹이 공시를 통해 현대HCN의 유료방송 부문을 분리해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빅3’도 빠르게 주판알을 굴리고 있다. 유료방송 2~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와 SK브로드밴드는 시장점유율 4.07%의 현대HCN을 인수합병(M&A)하면 1위인 KT의 턱밑까지 따라붙을 수 있다. 1위 사업자가 된다는 것은 방송 채널·콘텐츠 업체와 프로그램 사용료를 협상할 때 유리한 입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유료방송과 이동통신의 결합 할인이 일반화된 국내 시장에서 유료방송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는 것은 이동통신 가입자를 늘리는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하지만 31일 업계에 따르면 ‘유료방송 빅3’는 “아직 공식적으로 M&A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모두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들이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는 괜히 안달하는 모습을 보였다가 현대HCN의 몸값만 키워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현대HCN은 케이블TV만 131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가입자당 40만원의 가치를 적용하면 5240억원 수준의 매각 가치를 지니게 된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할 때 가입자당 가치를 약 38만원으로 봤는데 ‘빅3’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인수가를 낮추고 싶어 할 수밖에 없다.

현대HCN에서는 조금이라도 몸값이 높을 때 팔기 위해 적극적이다. 경쟁 케이블 업체인 딜라이브나 CMB도 매각을 검토하고 있어 현대HCN 입장에서는 마음이 급해졌다. 현대HCN이 자본력을 앞세운 ‘빅3’와 마케팅·콘텐츠 면에서 승부를 벌이기 힘들어진 점도 매각 결정에 영향을 끼쳤다.

현대HCN은 지난해만 해도 영업이익률이 14%(영업이익 408억원)에 달하며 현대백화점의 ‘돈줄’이라고 불린 알짜 기업이다. 이르면 4월 곧바로 현대HCN에 대한 경쟁 입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빅3’의 고민이 깊어지게 됐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4-01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