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항의료원 간호사 “코로나19 무서워서 관뒀다고? 동료들의 사명감 무시 말라”

포항의료원 간호사 “코로나19 무서워서 관뒀다고? 동료들의 사명감 무시 말라”

이근아 기자
입력 2020-03-03 16:23
업데이트 2020-03-03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항의료원 현직 간호사 A씨 인터뷰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으로 이송된 23일 오후 한 의료진이 다음 확진자가 도착하기 앞서 의자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0.2.23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으로 이송된 23일 오후 한 의료진이 다음 확진자가 도착하기 앞서 의자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0.2.23 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 위해 함께 일한 동료 간호사들,
무서워 관둘 정도로 직업의식 없지 않다”
간호사들, 가족들에게 옮길까 집에도 못가
일부는 장례식장에서 지내기도


“코로나19 무서워서 동료들이 관뒀다는 말이 너무 속상했어요. 간호사들의 사명감을 무시하는 말 아닌가요?”

간호사 A(31)씨는 경북 도립 포항의료원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포항의료원에는 코로나19 확진자 140여명이 입원해있다. 얼마 전 일부 언론은 포항의료원이 코로나19로 인해 감염 전문병원으로 지정되자 소속 간호사 16명이 비상근무를 피하기 위해 퇴직하거나 무단으로 결근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사실은 달랐다. 이들의 사직은 원래 1~2월로 예정돼 있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오히려 간호사들은 신규 간호사가 투입되는 3월까지 퇴직을 미루고 기다려 줬다.

9년차 간호사인 A씨는 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너무 화가 났다”면서 “어떻게 동료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느냐. 그 말은 간호사들의 직업의식을 존중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퇴직자들은 더 큰 병원으로의 이직이나 건강 등의 이유로 오래 전부터 퇴직을 결정해 왔다고 한다. 해당 보도를 접한 퇴직자들도 속상해 했다. 한 간호사는 A씨에게 “병원 측과도 소통이 제대로 안 된 것 같아서 속상하다”고 털어 놓았다고 한다.

A씨는 퇴직한 간호사 16명 중 4명과 한 병동에서 일한 동료였다. A씨가 본 그들은 ‘코로나19가 무서워서’ 혹은 ‘근무를 피하려고’ 퇴직을 선택할 정도로 사명감이 없는 동료들이 아니었다. 간호사들의 퇴직을 둘러싼 논란은 퇴직한 간호사들은 물론 현직에 있는 간호사들까지 힘 빠지게 했다.
이미지 확대
국군간호사관학교 신임 소위로 임관되는 간호장교들이 2일 방호복 착용 교육을 받고 있다. 신임장교 75명 전원은 3일 임관한 뒤 국군대구병원에서 코로나19 현장에 투입된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군간호사관학교 신임 소위로 임관되는 간호장교들이 2일 방호복 착용 교육을 받고 있다. 신임장교 75명 전원은 3일 임관한 뒤 국군대구병원에서 코로나19 현장에 투입된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오히려 간호사들은 갑작스러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기본적인 근무 체계와 환경이 마련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을 지켰다. A씨는 “초반 병동 세팅을 위해 간호사들이 집에도 못 가고 초과 근무를 했고 서로 업무를 도왔다”고 했다. 이어 “초반에는 마스크나 방호복과 같은 기본적인 물품들도 많이 모자라 간호사들이 애를 많이 먹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힘든 근무 끝에도 간호사들은 대부분 집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 방호복을 입고 근무하기는 하지만 ‘혹시나 가족들에게 옮길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 그러나 잠시 지낼 곳을 마련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병원 측에서 일부 기숙사를 제공해주기는 했지만 수가 모자라 장례식장 접견실을 임시 숙소로 사용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2일 오전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보호구 착의실에서 의료진이 보호구를 착용하고 있다. 2020.3.2 연합뉴스
2일 오전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보호구 착의실에서 의료진이 보호구를 착용하고 있다. 2020.3.2 연합뉴스
지금도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A씨 역시 지난달 28일부터 코로나19 병동에 투입된 이후 함께 살던 가족들을 생각해 병원 근처에 방을 얻었다. 접견실은 환경이 열악할 뿐더러 집단 생활을 해야 해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지원은 따로 받지 못했다. A씨는 “내가 걸리는 게 문제가 아니라 가족들이 감염될까 두려웠다”면서 “이렇게까지 불안감에 떨면서 일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 화가 난다”고 했다.

A씨의 말처럼 고된 업무 만큼이나 간호사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열악한 근무 환경이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포항의료원분회 역시 지난 2일 “간호사들은 한달 넘게 외부와 단절된 채 환자들을 위해 간호사들이 최전선에서 그 무게를 감당해왔다”면서 “포항의료원과 경북도는 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준 것인지 돌아보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씨를 비롯한 간호사들은 환자들을 돌보아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버티고 있다. A씨는 “코로나19라는 새로운 감염병에 대응하는 업무인 만큼 늘 긴박하고 고된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호사들은 직업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근무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