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중국발 입국금지’ 결단 내릴까

문 대통령, ‘중국발 입국금지’ 결단 내릴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2-02 11:12
업데이트 2020-02-02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오후 靑서 신종 코로나 전문가 간담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감염병 전문가 간담회’
의협 “감염 위험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등 고려해야”
미국 등 각국 ‘2주 내 중국 여행 외국인’ 입국 제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권력기관 개혁 특별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31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권력기관 개혁 특별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31
청와대 제공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국내에서도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전문가들을 만나 간담회를 가진다.

보건·의료계와 학계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방안 및 정부의 방역 대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날 논의를 계기로 보다 강력한 입국 제한 대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결단이 내려질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감염병 전문가 간담회’를 연다고 이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당분간 신종 코로나를 1순위 현안으로 두고 대응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이날 간담회 역시 이런 기조의 일환으로 마련한 일정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특히 이날 전문가 간담회를 계기로 중국 등 신종 코로나 감염 위험 지역의 입국 금지 등 강력한 입국 제한 조치와 관련한 정부의 결단이 나올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中서 오는 모든 입국자 ‘건강상태질문서’ 제출 의무화
中서 오는 모든 입국자 ‘건강상태질문서’ 제출 의무화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하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28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검역 관계자들이 중국 지난시에서 온 마스크를 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검역을 하고 있다. 보건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의 ‘건강상태질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날 대한의사협회가 “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항공 운항 중단 조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의협은 “국내뿐 아니라 외국 항공사의 운항을 제한·중단하고 검역을 강화할 것을 권고한다”면서 “신종코로나 신고대상 기준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2주 이내의 모든 중국 경유자’로 변경하고 밀접접촉, 일상접촉을 나누는 기준도 구체화하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가 최근 2주 이내에 중국을 여행한 외국인의 입국을 잠정적으로 금지한 조처를 언급하면서 “감염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호주, 중국 여행한 외국인 여행객 입국 금지
호주, 중국 여행한 외국인 여행객 입국 금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1일(현지시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최근 2주 내 중국을 여행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처를 발표하고 있다. 2020.2.1
EPA 연합뉴스
미국은 지난 31일(현지시간)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해서는 미국 입국을 잠정적으로 금지한다고 밝혔다.

미국 외에도 싱가포르, 호주, 베트남, 엘살바도르, 트리니다드토바고 등의 국가들도 최근 2주간 중국을 여행한 외국인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했다.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한 우한이 속해 있는 중국 후베이성에 14일 이내에 체류한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 금지 조치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