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산 주민들, 진영 장관 방문에 달걀 던지며 항의

아산 주민들, 진영 장관 방문에 달걀 던지며 항의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30 16:55
업데이트 2020-01-30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과 충돌하는 주민들
경찰과 충돌하는 주민들 30일 오후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이 수용될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도로를 점거하려는 주민들을 경찰이 제지하고 있다. 2020.1.30
뉴스1
일부 주민들, 욕설 쏟아내며 ‘거친 항의’
양승조 충남지사, 다리에 달걀 맞기도
진영 “주민 피해 없게 철저히 대책 마련”
아산시, 주변 마을 매일 소독·마스크 지급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주민들을 만나기 위해 마을을 찾았다가 충돌이 빚어졌다. 일부 주민들은 진 장관을 향해 욕설을 쏟아 내거나 달걀 등을 던지며 거친 항의를 하기도 했다.

앞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국 우한 귀국 국민의 임시 생활시설로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개소를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진원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돌아오는 교민들은 2주 동안 격리된다.

이날 주민들은 진 장관이 도착하기 전부터 도로를 막아서며 경찰과 충돌했다. 몇몇 주민은 팔짱을 끼고 도로에 누워 거칠게 저항하는 모습도 보였다.
아산 주민들이 행안부장관·충남지사 향해 투척한 계란
아산 주민들이 행안부장관·충남지사 향해 투척한 계란 30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마을 주민들이 현장을 찾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시종 충남지사를 향해 투척한 계란이 바닥에 떨어져 있다. 2020.1.30
연합뉴스
항의받는 진영 장관
항의받는 진영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마을에서 주민들의 항의를 받으며 서 있다. 2020.1.30
연합뉴스
오후 3시 35분쯤 진 장관이 양승조 충남도지사, 오세현 아산시장과 함께 마을회관 앞에 모습을 보이자 일부 주민은 달걀과 과자 등을 던지며 거센 항의를 이어갔다. 주민들은 ‘중국동포 아산시 수용결정 결사반대’ 등 팻말을 들고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다리에 달걀을 맞았다.

주민 앞에 선 진 장관은 “국가가 가지고 있는 연수원을 검토한 결과 경찰인재개발원을 결정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게 철저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생하는 우리 국민들을 데리고 와야 하는 상황”이라며 “주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시설을 잘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진천에서도 우한 교민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과 정부 관계자 간에 충돌이 빚어졌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진천 인재개발원을 찾았다가 머리채를 잡히는 등 봉변을 당했다.

아산시는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경찰인재개발원 주변 초사1통 마을을 소독할 방역차량을 매일 투입할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각 가정에는 살균제와 손 소독제, 1인당 15개의 마스크를 지급하기로 했다. 가까운 경기 평택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모든 시내버스에 대한 소독 방역도 완료했다.
주민들에게 인사하는 진영 장관
주민들에게 인사하는 진영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마을에서 주민들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0.1.30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