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월 금주운동’ 음복 한 잔도 안되나요

‘1월 금주운동’ 음복 한 잔도 안되나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1-26 09:00
업데이트 2020-01-26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라이 재뉴어리(1월 금주) 세계적 확산
“1월만이라도 간에서 알콜을 마르게 하자”
8개월 뒤 한주간 음주일 하루 감소 효과
2월 1일 되면 퍼마시는 부작용 조심해야
1월 금주운동(드라이 재뉴어리)을 이끄는 알콜체인지UK가 제작한 홍보동영상의 한 장면. 1월을 넘기면 장기적인 절주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알콜체인지UK 홈페이지 캡쳐.
1월 금주운동(드라이 재뉴어리)을 이끄는 알콜체인지UK가 제작한 홍보동영상의 한 장면. 1월을 넘기면 장기적인 절주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알콜체인지UK 홈페이지 캡쳐.
영국에서 시작된 ‘1월 금주 운동’(드라이 재뉴어리·Dry January)이 확산되고 있다. 주류업계는 1월을 겨냥해 무알콜 맥주나 저알콜 칵테일을 출시하고, 한달 간 금주를 위한 충고를 다룬 칼럼들도 쏟아지고 있다. 설날 음복이나 대화를 위한 ‘한 잔’도 삼가야 할까. 1월 금주로 장기적인 절주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누구나 효과를 보는 방법일까. 얼마나 빨리 어떤 방식으로 금주 효과가 나타날까.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다.

1. 드라이 재뉴어리란: 영국에서 2013년 시작된 1월 금주 운동이다.
본래 뜻은 ‘습도가 낮은 1월의 공기가 숲을 마르게 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착안해 최소한 1월 한달이라도 간에서 알콜을 마르게 하자는 식으로 변용됐다. 영국에서 2018년 1월 드라이 재뉴어리 앱을 깐 이들은 10만명 수준이었다. 당시 관련 설문에 따르면 1월 금주계획을 세운 사람은 310만명 수준이었고, 2019년 1월에는 420만명으로 늘었다.

2. 1월 금주 효과 있나: 음주통제력 증가, 다이어트, 피부 개선, 절약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섹스대가 2018년 1월에 드라이 재뉴어리에 참가한 8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들의 주간 음주일은 4.3일에서 8개월 후 3.3일로 줄었다. 일일 음주량은 8.6잔에서 7.1잔으로, 월간 만취한 날은 3.4일에서 2.1일로 감소했다. 이들 중 88%는 돈을 아끼게 됐다고 응답했고, 80%는 음주 통제가 가능해진 느낌이라고 했다. 70%는 점차 건강이 좋아졌다고 했고, 71%는 이전보다 잠을 잘 잤다고 답했다. 58%는 몸무게 감소 효과가, 57%는 집중력 개선 효과가 있다고 했다. 54%는 피부도 좋아졌다고 했는데, 간 기능이 돌아오면서 혈색이 좋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관측된다.

3. ‘1월 금주운동’이 치료법으로 쓰인다?: 틀린 말이다. 알콜중독자라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시카고트리뷴은 지난 21일 기사에서 ‘드라이 재뉴어리는 치료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CAGE’ 기법으로 자가 테스트를 해보고 알콜사용장애라면 이보다는 병원에 가라고 조언했다. 술을 끊어야 한다고 느낀 적이 있는지(C), 술에 대한 주변의 조언으로 짜증난 적이 있는지(A), 술을 마시며 죄책감이 든 적 있는지(G), 아침에도 술을 먹는지(E) 등 4개의 질문에 답해보라는 것이다.
드라이 재뉴어리 홍보 배너. 알콜체인지UK 제공
드라이 재뉴어리 홍보 배너. 알콜체인지UK 제공
4. 한 잔도 안 마셔야만 하나: 꼭 그런 건 아니다.
당신이 알콜중독이 아니라면 드라이 재뉴어리는 결국 술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키려는 수단이다. 술을 줄이는만큼 건강이 개선될테니 완전한 금주에 실패했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다. 실제 영국에서는 드라이 재뉴어리가 확산되면서 저도수 혹은 무알콜 맥주 판매량은 2017년 이후 381% 급증했다. 현지에서는 1월 금주로 가는 단계로 저알콜 칵테일이나 위스키 대신 베르무트(와인을 이용한 희석주)를 간단히 마시는 ‘유사 드라이 재뉴어리’(Dry-ish January)를 추천하는 칼럼도 꽤 있다.

5. 어떻게 하면 1월 금주 가능성을 높일까: 강한 의지만큼이나 넛지도 도움이 된다.
허핑턴포스트는 지난 6일 기사에서 우선 집에서 술을 없애고 음주를 억제해 줄 파트너를 찾으라고 조언했다. 파티나 모임에서 술을 어떻게 피할지 생각해두라고도 했다. 아예 모임에 안 갈수도 있고, 먼저 나올 수도 있다. 술 없는 즐거움을 찾고, 술로 기분을 관리하는 유형이라면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를 계속 확인하는 것도 금주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외 한번의 실수로 자신을 너무 질책하거나 금주계획 자체를 버리지는 말라고 했다. 무엇보다 드라이 재뉴어리에 성공했다고 ‘2월 1일’에 흥청망청 마시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