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 연휴 영양 만점 가족 별미는? ‘한우 사골떡국’과 ‘돼지고기’

설 연휴 영양 만점 가족 별미는? ‘한우 사골떡국’과 ‘돼지고기’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1-24 07:00
업데이트 2020-01-24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우사골떡국  농촌진흥청 제공
한우사골떡국
농촌진흥청 제공
해마다 설 명절이 되면 온 가족이 둘러앉아 떡국을 먹는다. 특히 진한 사골국물로 우려낸 떡국과 돼지고기는 든든한 겨울 보양식으로 입맛도 살리고 영양도 챙길 수 있는 메뉴로 꼽힌다. 설날을 앞두고 농촌진흥청이 공개한 맛있는 한우 사골국물과 돼지고기 조리법을 살펴본다.

●한우 사골국물은 6시간씩 3번 끓여야

농진청은 맛과 영양이 고른 사골국물을 얻기 위해서는 사골국을 6시간씩 3번만 끓일 것을 권고했다. 사골을 4번 이상 끓일 경우 콘드로이친황산과 칼슘 함량이 크게 줄고, 탁도(흐린 정도)와 점도(끈끈한 정도)도 낮아져 국물 맛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우선 사골은 깨끗이 씻은 후 한 번 가열해 혈액을 제거해야 한다. 혈액을 제거한 사골은 건져내어 씻어주고, 사골 1㎏당 5~7배 정도의 물을 다시 넣어 6시간 동안 끓인다. 사골의 혈액과 불순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려면, 물에 오래 담가두기보다 잠길 정도로 적당량의 물을 붓고 약 10∼20분 동안 끓여 준다. 한 번 끓고 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6시간 정도 더 끓인 후 사골을 건져낸다. 국물의 지방은 식힌 다음 걷어낸다. 같은 방법으로 두 번을 더 우려내면 된다.

총 3번 우려낸 사골국은 마지막에 한꺼번에 섞어 다시 한소끔 끓인다. 이렇게 하면 맛과 영양이 고른 사골국물을 얻을 수 있다. 사골국물을 더 뽀얗게 우려내기 위해서 가격이 저렴한 잡뼈를 함께 끓여도 좋다.
이미지 확대
좋은 사골과 나쁜 사골의 예  농촌진흥청 제공
좋은 사골과 나쁜 사골의 예
농촌진흥청 제공
좋은 한우 사골은 단면에 붉은 색 얼룩이 선명하고, 연골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 골간 단면에는 뼈와 골수 사이 붉은색 경계가 뚜렷해야 골화(골조직의 생성과정으로 조골세포에 의해 골기질에 석회화가 일어나는 것) 진행이 적은 좋은 사골이다.

사골국물은 떡국 말고도 만둣국, 수제비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남은 사골국물은 지퍼 백 또는 우유 팩에 1회 분량으로 포장해 냉동 보관하면 약 한 달 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끓이지 않은 사골의 수분 손실과 산화를 방지하려면, 플라스틱 밀폐 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사골국물은 열량이 높지 않고 콜라겐, 무기물 등이 고루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 노약자들에게 좋은 영양공급원이 될 수 있다. 지방을 걷어낸 사골국의 칼로리는 100ml 당 약 47㎉로 저지방 우유(80㎉)보다 낮다.
이미지 확대
두부돼지고기볶음  농촌진흥청 제공
두부돼지고기볶음
농촌진흥청 제공
●담백하게 즐기는 두부돼지고기볶음, 돼지고기 생강구이도 인기

연휴동안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요리도 여러 종류가 있다. 돼지고기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양질의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저지방 부위에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무기질이 풍부하다.

담백하게 즐기는 ‘두부돼지고기볶음’은 먼저 두부의 탄력이 생기도록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먹기 좋게 잘라 접시에 담는다. 곱게 다진 돼지고기에 밑간을 한 후,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볶다가 육수를 붓고 끓인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양념장 재료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 후, 녹말 물을 넣어 걸쭉하게 섞어준 다음 준비한 두부 위에 얹어 낸다.
이미지 확대
돼지고기 생강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돼지고기 생강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기력회복을 위한 ‘돼지고기 생강구이’는 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도톰하게 썰어 노릇하게 굽는다. 고기를 굽던 프라이팬의 기름을 닦아낸 후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야채를 볶은 후 접시에 담고, 프라이팬을 다시 달궈서 생강구이 소스 재료를 넣어 섞은 후, 중간 불에서 처음 구운 고기를 넣어 조린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고기는 볶아 두었던 야채를 접시에 깔고 그 위에 얹어 내면 된다.
이미지 확대
돼지고기꼬치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돼지고기꼬치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돼지고기 꼬치구이’는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추를 넣은 화이트와인에 재워둔다. 재워둔 고기를 파프리카와 방울토마토, 미리 구워둔 통마늘, 표고버섯과 함께 꼬치에 끼워 주고, 기름을 둘러 가열한 팬에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린 꼬치를 구운 후 삼색 드레싱과 함께 접시에 올려 낸다.
이미지 확대
돼지고기 소테  농촌진흥청 제공
돼지고기 소테
농촌진흥청 제공
상큼한 사과소스로 구운 ‘돼지고기 소테’는 약한 불에 팬을 올리고 설탕을 녹이다가, 갈색을 띠면 버터와 고리모양으로 손질한 사과를 넣고 잘 익을 때까지 구워 낸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 돼지고기에 와인을 넣어 알코올이 날아갈 때까지 구운 후 사과주스를 넣어 끓이고, 다시 간장을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접시에 고기와 사과를 담고, 프라이팬에 남은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고기에 끼얹는다.

농진청 관계자는 “돼지고기의 저지방 부위는 삼겹살보다 지방 함량이 적어 열량도 3분의 2 수준이며, 조리방법에 따라 이색적인 돼지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