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똑똑 우리말] ‘어떻게’와 ‘어떡해’/오명숙 어문부장

[똑똑 우리말] ‘어떻게’와 ‘어떡해’/오명숙 어문부장

오명숙 기자
입력 2020-01-22 17:38
업데이트 2020-01-23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떻게 해도 설 열차표를 구할 수가 없었어.” “표를 못 구하다니 어떡해.”

두 문장에 쓰인 ‘어떻게’와 ‘어떡해’는 발음이 거의 비슷해 소리로 구별하기는 어렵다. ‘ㅎ+ㄱ’이든 ‘ㄱ+ㅎ’이든 모두 ‘ㅋ’이다. ‘어떻게’는 [어떠케]로, ‘어떡해’는 [어떠캐]로 소리가 난다.

이렇다 보니 ‘어떻게’와 ‘어떡해’는 일상에서 가끔 혼동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잘못된 형태인 ‘어떻해’가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 둘의 의미와 쓰임은 전혀 다르다. 활용법을 잘 몰라 잘못 사용하는 것인 만큼 어디서 온 말인지 알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어떻게‘는 ‘의견, 성질, 형편, 상태 따위가 어찌 되어 있다’를 뜻하는 ‘어떻다’의 ‘어떻-’에 부사형 어미 ‘-게’가 결합한 형태다. “이걸 어떻게 할까. 이 돈을 어떻게 쓰지. 어떻게 만날까”처럼 문장 안에서 ‘하다, 쓰다, 만나다’ 등의 서술어를 꾸미는 역할을 한다.

‘어떡해’는 ‘어떠하게 하다’가 준 ‘어떡하다’를 활용한 형태다. ‘어떡하다’는 어떡해, 어떡하면, 어떡하든 식으로 ‘하다’ 동사의 활용을 따르므로 ‘어떻해’로는 활용될 수 없다. ‘어떡해’는 두 개의 낱말이 결합된 형태로 그 자체로 완결된 구이므로 서술어로 쓰일 수는 있어도 다른 용언을 수식하지는 못한다. “고향에 못 가면 어떡해”처럼은 써도 “이 일을 어떡해 처리하지?”와 같이 용언을 꾸미는 말로는 쓸 수 없다. ‘어떻게 해’로 바꿔 봤을 때 뜻이 통하면 ‘어떡해’를 올바르게 사용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oms30@seoul.co.kr
2020-01-23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