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능후 “이국종·아주대 열심히 했지만…모두 지쳤다”

박능후 “이국종·아주대 열심히 했지만…모두 지쳤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20 16:58
업데이트 2020-01-20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주대, 법과 제도 어긋나게 행동한 적은 없었다”

“감정 골 깊어 상대를 돌봐주지 않았다”
이국종 교수(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 외상센터장)  연합뉴스
이국종 교수(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 외상센터장)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0일 사의를 표명한 이국종 아주대병원 경기남북권역외상센터장과 아주대의료원의 갈등에 대해 “모 일간지 기사 제목인 ‘세상을 다 구하고 싶은 의사 대 영웅 뒷바라지에 지친 병원’이 현 상황을 설명하는 적절한 표현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세종시 보건복지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쪽이 다 열심히 했는데 양쪽이 다 지쳐 있는 상황으로, 법이나 제도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난해 이 교수가 주장한 의료비 부당 사용을 조사했지만, 아주대가 법과 제도에 어긋나게 행동한 적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 상대를 돌봐주지 않아 발생한 일”이라며 안타깝다는 입장도 전했다.

박 장관 설명에 따르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치권은 병원이 복지부 지원 예산을 모두 인력을 추가 채용하는 데 쓰지 않고 일부만 채용한 것을 문제 삼았지만, 아주대는 정부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규정 이상의 간호사를 고용한 상태였다. 또 예산을 받은 뒤 기존 간호인력의 인건비로 사용했을 뿐 전용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양자가 포용하는 자세라면 간호사를 10명쯤 더 늘리면서 서로 협력할 수 있었을 텐데 감정 골이 너무 깊었다”며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상대를 돌봐주지 않는 상태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교수가 (공개된) 녹음파일뿐만 아니라 본인이 받았던 공문을 한 배낭 들고 와서 보여준 적이 있었는데 마음이 아파서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고, 병원에 가서 면담도 했지만 감정이 뒤틀려 있다 보니 병원이 더 도와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유희석 아주대 의료원장이 과거 이 교수에게 욕설을 퍼붓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이 교수가 다 잘한 것도 아니고 권역외상센터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센터를 둘러싸고 있는 전체 병원체계가 같이 움직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박능후 복지부 장관. 2019. 11. 6.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능후 복지부 장관. 2019. 11. 6.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그는 “응급처치가 끝나면 본원에서 나머지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양쪽이 포용하고 안아줘야 환자를 제대로 치료해줄 수 있다”며 “저는 계속 포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의료계 분들이 고집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또 과거 이 교수의 요청으로 닥터헬기 규정을 모두 바꿔 대형 헬기를 공급한 예를 들며 “정부는 앞으로도 권역외상센터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