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8년 미군의 이란機 격추와 닮은꼴… 무고한 민간인 희생 반복

88년 미군의 이란機 격추와 닮은꼴… 무고한 민간인 희생 반복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12 23:34
업데이트 2020-01-1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이란 갈등 최고조일 때 ‘오인’ 사격

각각 290·176명 사망… 국제사회 지탄
냉전시대 KAL機도 소련에 피격 참사
이미지 확대
지난 8일(현지시간) 있었던 이란의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태는 30여년 전 있었던 미군의 이란 항공기 격추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이란·이라크 전쟁이 끝날 무렵에 있었던 당시 사건은 1988년 7월 3일 호르무즈해협에 배치된 미 해군 순양함이 테헤란에서 두바이로 가던 이란항공기에 크루즈미사일 두 발을 발사하면서 일어났다. 미국 정부는 해군이 여객기를 이란군 전투기로 착각하고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해명했지만, 이란 정부는 고의적인 공격이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란은 매년 7월 3일 희생자를 애도하며 반미 여론을 고조시킬 만큼 지금까지도 충격이 가시지 않은 비극으로 기억한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40년 전 이란에 억류됐던 미국인 인질 숫자를 인용해 “이란 내 52곳을 타격하겠다”고 하자 1988년 당시 사건의 여객기 희생자 인원을 지칭하며 “290을 기억하라”고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공격 주체가 미국에서 이란으로 바뀌었을 뿐 1988년 사건과 이번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건은 여러 유사점이 있다. 공격 국가들은 모두 실수였다고 해명하지만, 국제사회의 비난으로 궁지에 몰릴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두 사건 모두 미국·이란 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일어났다는 점은 서로 거울을 마주 보는 것처럼 닮았다. 1988년 당시 사건은 앞서 미 함정이 이란에 일격을 당한 후 양측이 호르무즈해협에서 무력충돌하며 전쟁을 불사하는 상황에서 발생했다. 이번 여객기 격추 사건 역시 미국의 ‘솔레이마니 사살’ 이후 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공격하는 상황에서 일어났다. 결국 일촉즉발의 갈등으로 군 당국의 긴장이 극도로 높아진 가운데 일어난 오인 사격으로 안타까운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한 셈이다.

세계의 주요 민항기 피격 사건들을 보면 마찬가지로 해당 지역의 분쟁이라는 배경 속에 일어난 경우가 적지 않다. 소련 전투기 미사일로 격추된 1983년 대한항공 여객기 사건 역시 냉전시대에 일어난 최악의 여객기 피격 사건으로 꼽힌다. 자국 영공을 침범한 것에 대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입장인 소련은 배상 책임을 회피해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1-1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