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靑 출신 80명 총선 출마 너무한 거 아닌가

[사설] 靑 출신 80명 총선 출마 너무한 거 아닌가

입력 2020-01-08 23:14
업데이트 2020-01-09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사표를 냈다. 윤 전 실장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불출마로 비게 된 서울 구로을 출마가 유력하다. 지금까지 파악된 청와대 출신 비서관, 행정관의 총선행은 윤 전 실장과 부동산 투기 파문으로 물러난 김의겸 전 대변인 등 70~80명선에 이른다. 80명이면 전체 지역구 253개 중 3분의1 수준이다. 더불어민주당 내부 경선 절차가 있어 이들이 모두 후보로 확정되지는 않겠으나 ‘청와대 프리미엄’이 경선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특정 기관의 과잉 인재 공급은 우려할 만하다.

청와대 출신이라고 정치를 하지 말란 법은 없다. 오히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총선 출마는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청와대에서 익힌 국정경험을 국회에서 활용하니 나쁘지 않다. 청와대에서 일했으니 실력도 어느 정도 검증된 인물들일 것이다. 문제는 이례적으로 그 수가 많다는 것이다. 또 내부 경선에서 비청와대 출신보다 우위에 서는 불공정이 생길 소지가 크다.

자발적인 이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청와대와 당 일부가 부추겨 나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청와대가 조직을 개편했는데 총선 출마자를 정리하기 위한 것이라면 정상이 아니다. 민주당이 5호까지 발표한 인재 영입의 취지가 무엇인가. 시대의 변화에 맞게 각 세대·계층의 이해를 대변할 신인을 정치에 들여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겠다는 뜻이 아닌가. 민주당에 있는 ‘현역 20% 컷오프’ 룰도 세대교체에 그 의미가 있다. 새 인물을 발굴해 새 정치를 위한 수혈을 할 생각은 하지 않고 손쉽게 대통령 비서실의 비서들을 데려다 쓰겠다는 발상은 바람직하지 않다.

청와대는 대통령을 보좌하는 기관이다. 정치 신인을 충원하는 사관학교로 여긴다면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대로 문재인 정부에서 부쩍 강화된 ‘청와대 정부’가 ‘청와대 국회’로까지 비화되거나 ‘친문 집권당’이 될 가능성 또한 경계해야 한다. 민심은 무섭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대거 총선행을 자제시켜야 한다.

2020-01-0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