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이나 여객기 사망 176명 중 캐나다인이 63명 왜?

우크라이나 여객기 사망 176명 중 캐나다인이 63명 왜?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8 20:53
업데이트 2020-01-08 2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구호요원들이 8일 테헤란 남서쪽 샤헤드샤르에 추락한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 여객기에 탑승했다가 숨진 주검들을 분류하고 있다.  샤헤드샤르 AP 연합뉴스
이란 구호요원들이 8일 테헤란 남서쪽 샤헤드샤르에 추락한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 여객기에 탑승했다가 숨진 주검들을 분류하고 있다.

샤헤드샤르 AP 연합뉴스
8일(이하 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의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 근처에 추락한 우크라이나 여객기에 캐나다인이 무려 63명이나 탑승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UIA)의 PS 752 편은 이날 오전 6시 12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향해 이륙한 뒤 8분 만에 모든 데이터 송신이 두절된 뒤 추락해 탑승한 176명 전원이 사망했다. 탑승자 국적 별로는 이란인이 82명으로 가장 많고, 캐나다인 63명, 승무원 9명 모두를 포함해 우크라이나 국적이 11명, 스웨덴인 10명, 아프가니스탄인 4명, 영국과 독일 국적 3명씩이 탑승했다고 바딤 프리스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원래 탑승권을 구입한 승객 숫자는 169명이었지만 두 사람이 탑승하지 않았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렇게 많은 캐나다인이 탑승한 이유는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는데 키예프를 경유하면 토론토로 귀국하는 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짐작된다. 또 토론토는 이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아 이란인들 사이에서는 ‘테란토(Tehran-to)’로 불리기도 했다.

이란 응급구조 책임자는 희생자 가운데 147명이 이란인이라고 밝혀 약간은 상충된 것처럼 보이는데 외국인 65명이 이중 국적을 보유한 이들이어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방송은 전했다.

테헤란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당초 사고 원인과 관련해 엔진 고장을 지목했다가 나중에는 성명에 이 대목을 빼버렸다. 진상 조사위원회가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전에 어떤 언급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항 당국 관계자는 사고 여객기 조종사들이 비상 신호를 발신하지도 않았다고 전했다.
사고 기종은 지난해 많은 문제를 일으킨 보잉의 737 맥스 기종이 아니라 737-800 기종이었다. 우크라이나 항공 당국은 사고 여객기의 최종 안전 점검이 전날에도 있었으며 아무런 이상 징후도 포착되지 않았다고 했다. 항로 추적을 위한 온라인 사이트 플라이트 레이더 24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는 해발 고도 2400m 지점까지 순조롭게 고도를 높이다 갑자기 모든 데이터가 사라졌다. 이런 상황은 비정상적으로 기내에서 갑자기 무슨 일이 벌어졌을 때만 가능한 비행 형태라고 톰 버리지 BBC 교통 전문기자는 지적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오만 방문 일정을 단축해 급히 귀국 길에 올랐다. UIA는 자국민 시신 수습을 위해 특별기를 테헤란으로 보낼 계획이라고 했다.

UIA는 세계 항공사를 통틀어서도 가장 안전한 항공사 중 하나였다. 이번 참사가 1992년 창사 이래 첫 사고로 기록됐다. 저가 항공사는 아니었지만 상대적으로 싼 가격을 제시해 여행객들에게 인기 높은 항공사였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편 이날 아침 이란군의 이라크 미군 기지 미사일 공격의 여파로 각국 항공사들이 이란-이라크 영공을 피해 우회하는가 하면 이란이나 이라크를 오가는 항공기 운항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에어 프랑스와 KLM은 우회 항로를 찾고 있으며, 루프트한자는 아예 테헤란 취항을 취소했다. 콴타스, 에어 인디아, 일본 항공, 싱가폴 에어라인, 말레이시아 항공 등도 테헤란 취항 취소에 가세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