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델리 성폭행·살인범 4명 사형 22일 집행, 선고 7년 만에 “정의 실현”

뉴델리 성폭행·살인범 4명 사형 22일 집행, 선고 7년 만에 “정의 실현”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8 16:28
업데이트 2020-01-08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 뉴델리 경찰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인도 뉴델리 경찰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2012년 뉴델리에서 일어나 인도는 물론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겼던 여대생 버스 성폭행·살해 사건의 범인 네 명에 대한 사형이 오는 22일 집행된다. 2013년 패스트트랙 재판 끝에 사형이 선고됐는데 무려 7년이 속절 없이 흘렀다.

뉴델리 법원은 지난 7일 이들 사형수에 대해 22일 형 집행을 명한 영장을 발부했다고 인도 매체들이 8일 일제히 보도했다. 그 동안 손꼽아 사형 집행을 기다려온 피해 여대생의 어머니는 “7년 이상 참고 견디며 법적 다툼을 벌여왔는데 내 딸이 마침내 정의를 얻게 됐다”고 법원 결정을 반겼다.

다만 이들 사형수들은 2주 안에 집행 연기 등을 청원할 수 있다. 청원이 받아들여지면 대법원이 다시 심사에 나서게 된다. 또 나렌드라 모디 총리에게 특별 사면을 요청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검찰은 이날 두 가지 방법에 대해 피고 변호인단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시간 끌기 전술이라고 비판했다.

뉴델리 버스 사건은 성폭행을 쉬쉬하던 인도 사회에 커다란 경종을 울렸다. 2012년 12월 16일 당시 스물셋인 피해 여대생은 뉴델리 남부 번화가에서 남자친구와 함께 영화를 본 뒤 귀가하려고 버스에 올랐다가 여섯 명에게 변을 당했다. 범인들은 달리는 버스 안에서 집단 성폭행한 후 여대생의 신체까지 잔인하게 훼손했다. 그녀는 결국 열사흘 뒤 숨졌다.

모두 여섯 명이 체포됐는데 아크샤이 타쿠르, 비나이 샤르마, 파완 굽타, 무케시 싱 등 네 명은 사형이 언도됐고, 람 싱은 2013년 3월 감옥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처럼 보이는 주검으로 발견됐다. 당시 열일곱 살 미성년자는 3년을 소년원에서 복역한 뒤 2015년에 석방됐다.

인도에서는 2004년 이후 4명이 교수형에 처해졌는데 마지막 집행은 야쿱 메몬이 1993년 뭄바이 폭탄테러에 뒷돈을 댄 혐의로 2015년에 목이 걸린 것이 마지막이었다. 이번에 사형이 집행되면 5년 만이다.

사형수 중 한 명인 타쿠르는 최근 인도 대법원에 사형 판결 재검토 청원을 냈다가 기각당한 일도 있다. 타쿠르는 청원서를 통해 “뉴델리의 공기는 가스실 같고 물도 독으로 가득하다”며 “어차피 수명이 줄어들고 있는데 사형 집행이 왜 필요한가“란 황당한 주장을 펼쳤다.

인도에서는 이 사건에 큰 충격을 받고 성범죄 관련 형량이 강화됐지만 2017년에만 3만 3658건의 강간 사건이 신고될 정도로 성범죄는 여전히 만연해 있다. 지난달 초에는 증언하러 법원으로 향하던 성폭행 피해자가 피의자들로부터 불태워져 중상을 입은 끝에 사망했고, 여성이 집단 성폭행을 당한 뒤 불태워져 사망한 사건도 하이데라바드, 비하르, 트리푸라 등에서 잇따라 일어났다.

인도에 성범죄가 만연하고 일부 범행 수법은 다른 나라에서 비슷한 예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잔인한 것은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아직도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인구가 많기 때문에 성범죄가 빈발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란 일부의 시각 역시 잘못됐다는 것이다. 뉴델리 사건 사형수 한 명은 “제대로 된 여성은 밤에 외출하지 않으며 단정하게 옷을 입는다”며 “처신이 단정하지 않은 여성이 성폭행당하면 그 책임은 남자가 아닌 여성에게 있다”고 말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