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이라크 내 미국 공군기지에 미사일 공격…“美 우방 가담하지 말라”

이란, 이라크 내 미국 공군기지에 미사일 공격…“美 우방 가담하지 말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08 09:49
업데이트 2020-01-08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 발사

이미지 확대
이란이 이라크 미군기지에 발사한 미사일
이란이 이라크 미군기지에 발사한 미사일 이란에서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내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를 겨냥해 발사된 미사일 모습으로, 8일(현지시간) 이란 국영방송 IRIB 화면을 캡처한 사진. 2020.1.8
AFP 연합뉴스
작전명 ‘순교자 솔레이마니’…“기지 1곳 완전 파괴”
美 국방부 “이란에 대해 필요한 모든 조처 하겠다”

이란이 8일(현지시간) 오전 미군이 주둔 중인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 발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이란 국영TV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 국영TV는 이날 오전 일찍 이뤄진 공격이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이란 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이라고 설명했다고 AP가 전했다.

AP에 따르면 이란 정규군 혁명수비대 산하 미사일 부대가 이번 공격을 개시했다. 이번 작전명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이름을 따 ‘순교자 솔레이마니’로 명명됐다.

이란은 특히 이날 공격을 미군이 솔레이마니를 공습했던 시각과 같은 시각에 맞춰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
이미지 확대
이란 혁명수비대의 탄도 미사일 ‘젤잘’.  EPA 연합뉴스
이란 혁명수비대의 탄도 미사일 ‘젤잘’.
EPA 연합뉴스
로이터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미국 당국자를 인용해 이날 오전 이라크 주둔 미군 기지에 로켓 공격이 있었으며, 즉각적인 피해나 사상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성명을 통해 이라크의 미 공군기지 1곳을 “완전히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또 “미국에 대한 강력한 보복이 계속될 것”이라며 “미국의 우방들은 이란을 향한 공격에 가담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미 국방부는 이날 이라크 내 미군 주둔 기지가 미사일 공격을 받은 것을 확인하며 이란에 대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조너선 호프먼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이라크 내 미군 주둔기지로 날아온 미사일이 이란 영토에서 발사된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3일 오전(현지시간) 미군의 미사일 폭격으로 제거된 이란 정예군 쿠드스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가운데)가 2016년 9월 테헤란에서 열린 한 회의에 참석한 모습. AP자료사진
3일 오전(현지시간) 미군의 미사일 폭격으로 제거된 이란 정예군 쿠드스 사령관인 거셈 솔레이마니(가운데)가 2016년 9월 테헤란에서 열린 한 회의에 참석한 모습. AP자료사진
국방부는 이란이 10발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미군과 연합군을 타격하기 위해 발사했다고 전했다.

또 미군 주도 연합군이 주둔한 이라크 내 미군 기지 중 최소한 두 곳 이상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현재 초기 피해 상황을 평가하는 중이며, 해당 지역의 미국 요원과 파트너, 동맹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는 이라크 서부 안바르 주에 있다. 미군은 2003년 이라크 침공으로 사담 후세인 정권을 축출했을 때부터 이곳에 주둔해왔으며, 최근에는 이곳을 기반으로 이슬람국가(IS) 격퇴전을 펼쳐왔다.

이란은 지난 3일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미군의 무인기 폭격으로 이란군 실세인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목숨을 잃자 미국에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며 보복을 예고해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