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미래엔 이동 수단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미래엔 이동 수단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1-08 02:02
업데이트 2020-01-08 0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용화 사회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디자이너
“구현된 미래 도시 미국 샌프란시스코 배경”
“PBV ‘S-링크’ 샌프란시스코 트램에서 영감”

“미래에는 이동 수단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합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은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호텔에서 진행된 국내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 센터장은 미래 모빌리티 전망에 대해 “운송수단은 사람을 편하게 하려고 생긴 것이고 지금도 기술 발전과 함께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가 도입되는 시기”라면서 “자동차 소유 개념은 없어지지 않겠지만, 대중교통을 공유하며 그 안에서 많은 일을 하는 방향으로 확장될 것으로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현대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환승 거점’(Hub)으로 구성된다. ‘PBV’란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탑승객에게 식당, 카페, 호텔, 병원, 약국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콘셉트 모델의 이름은 ‘S-링크’다. 하늘의 S-A1과 지상의 S-링크는 ‘S-허브’(S-Hub)라는 모빌리티 환승 거점을 구심점으로 서로 연결된다. S-허브 최상층에는 S-A1 이착륙장이 들어서고, 1층에는 도심 운행을 마친 S-링크가 정차하는 도킹 스테이션이 설치된다.

이 솔루션이 구현된 미래 도시는 이 센터장의 손에서 탄생했다. 개념도는 세계에서 5번째로 교통이 혼잡한 미국의 샌프란시스코를 배경으로 디자인됐다. PBV 콘셉트 S-링크는 이 지역의 명물인 ‘트램’(케이블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 센터장은 자신이 디자인한 ‘S-링크’와 ‘S-허브’에 대해 “공용화 사회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다”면서 “라면집, 빵가게 차량이 허브에 도킹되면 두 공간은 푸드코트가 되고, 치과나 내과, 약국이 도킹되면 병원이 되고, 신발가게나 꽃가게가 도킹되면 쇼핑 아케이드가 되고, 집 없는 분이 생활하는 공간이 도킹되면 숙박시설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S-허브가 지금의 공항처럼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개인비행체의 이착륙만 가능하다면 누가 이용하겠나”라면서 “UAM-PBV-Hub는 하나로 연결돼 도시 전체에 끊김이 없는 이동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라스베이거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