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원인불명 폐렴’ 비상… 춘제 앞두고 주변국 경계

中 ‘원인불명 폐렴’ 비상… 춘제 앞두고 주변국 경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1-07 23:22
업데이트 2020-01-08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이 발생해 당국이 비상조치에 나선 가운데 인구 대이동이 이뤄질 춘제(설)를 앞두고 감염자가 계속 늘어 주변국들이 긴장하고 있다. 중국인 수억명이 국내외 여행을 나서면 이 병이 아시아 각국으로 퍼질 수 있어서다.

●환자 59명 중 7명 중태… 변종 폐렴 가능성

7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지금까지 중국 우한에서는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59명 발생했다. 이 가운데 7명은 중태다. 중국 당국은 현재 밀접 접촉자 163명에 대해 추적 조사 중이다. 아직 사망 사례는 없으며 중환자 수도 줄고 있어 최악의 상황은 벗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12일 첫 환자를 확인했음에도 아직도 바이러스 병원체를 밝혀내지 못해 춘제를 앞두고 폐렴 확산 방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위생 당국과 세계보건기구(WHO)는 병원체 확인을 위해 균 배양 작업에 돌입했지만 최종 병명 확인에는 1~2주일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우한 위생건강위원회는 이번 폐렴이 사스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조류인플루엔자, 독감 등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은 변종 폐렴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홍콩 의심환자 21명… 마카오·싱가포르 촉각

춘제를 앞두고 주변국과 지역들이 경계에 나섰다. 홍콩에서는 우한을 다녀왔다가 발열과 폐렴 등의 증상을 보인 의심환자가 21명으로 늘었다. 앞서 홍콩 당국은 지난 4일부터 대응 태세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공항에 적외선 카메라를 추가 배치했다.

의심 사례가 발생한 마카오와 싱가포르도 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도 질병관리본부 자료 등을 공지하면서 교민과 여행객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현재 우한에는 한국인 1000명 정도가 살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1-0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