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일 수도권에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3일 수도권에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01-02 18:13
업데이트 2020-01-02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새해 첫 비상저감조치 예보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전역에 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예비저감조치’를 발령·시행한다고 밝혔다. 예비저감조치는 이틀 후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을 시 하루 전에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선제적인 미세먼지 감축 조치다. 3~4일 이틀 연속 초미세먼지(PM2.5)의 일 평균 농도가 50㎍/㎥ 초과할 것으로 예보됐다.

예비저감조치가 시행되면 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운영 사업장에서는 운영시간을 단축·조정하고,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과 방진덮개 덮기 등 날림(비산)먼지 억제조치를 실시한다. 또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15개 민간사업장도 자체 저감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다만 민간사업장·공사장의 저감조치 및 수도권 지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은 시행하지 않는다. 공공부문 차량 2부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따라 실시 중이며 예비저감조치에 따라 경차가 의무대상에 추가 포함된다.

수도권 3개 시·도는 분진흡입청소차 등 도로청소차 운영을 확대하고, 사업장과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점검·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무인항공기(드론) 감시팀 등을 활용해 산업단지 등 사업장 밀집지역 무단 배출을 단속한다. 환경부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과 함께 농도 및 지속일수를 고려해 위기경보를 발령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