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탄두 신형 ICBM 공개?… SLBM 전력화 가능성도

다탄두 신형 ICBM 공개?… SLBM 전력화 가능성도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언급한 ‘새로운 전략무기’는

이미지 확대
북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3형 시험발사
북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3형 시험발사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공개된 북극성-3형 발사 모습. 2019.10.3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새로운 전략무기’를 예고하면서 북한이 공개할 전략무기의 정체에 관심이 쏠린다.

다탄두를 탑재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언급하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한 가운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전력화 가능성도 거론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끝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와 관련해 “김 위원장이 이제 세상은 곧 멀지 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확언하시였다”고 했다. ‘전략무기’란 통상 ICBM이나 전략폭격기, 핵잠수함에 핵무기를 탑재해 적의 핵심군사시설을 공격하는 대륙 간 사정거리를 지닌 무기를 의미한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새로운 전략무기’란 북한이 지난달 두 차례 엔진시험을 통해 탄두 중량을 늘린 다탄두 탑재 ICBM을 개발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던 것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장영근 항공대 교수는 “새로운 전략무기는 북한이 액체추진제 ‘백두산 엔진’을 개량해 다탄두 핵폭탄 장착이 가능한 ICBM일 것”이라고 했다. 류성엽 21세기 군사연구소 전문위원은 “기존 ICBM은 요격당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다탄두화로 가는 수순일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SLBM을 ‘수중전략탄도탄’으로 표현해 온 점에 비춰 지난해 10월 발사한 신형 SLBM ‘북극성 3형’을 추가 시험발사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지난번보다 고도를 높여 발사하면서 미국에 자신들이 개발한 SLBM 사거리가 본토를 타격할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하는 시험이 진행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1-0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