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 놓친 애경, 이스타항공 인수...항공업계 지각변동 속도

아시아나 놓친 애경, 이스타항공 인수...항공업계 지각변동 속도

최선을 기자
입력 2019-12-18 15:14
업데이트 2019-12-18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항공, 이스타 지분 51.17% 695억에 인수
규모의 경제 실현해 시장 주도권 강화 계획
LCC 업계 지각변동...‘구조조정 신호탄’ 분석도
제주항공  연합뉴스
제주항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탈락한 애경그룹이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섰다. 저비용항공사(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으면서 업계 지각변동이 시작됐다는 평가다. 최근 불황에 구조조정이 예상됐던 항공업계의 시장 재편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애경그룹 계열사 제주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오는 31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인수주식 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 1000주이며, 지분 비율은 51.17%다. 매각 예정 금액은 695억원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의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점유율을 확대해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주항공이 매각을 먼저 제안했으며, 실적 악화로 고전하던 이스타항공도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스타항공 여객기. 이스타항공 제공=연합뉴스
이스타항공 여객기.
이스타항공 제공=연합뉴스
이스타항공은 1대 주주 제주항공과 2대 주주 이스타홀딩스의 공동 경영 체제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수지 이스타홀딩스 대표는 “국내외 항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양사가 뜻을 같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LCC 업계의 시장 재편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내 2위 대형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맞은 가운데, 항공업계 전반적인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최근 대내외 악재로 어려운 여건을 맞은 항공업계는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군살빼기’에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 자료사진
대한항공 자료사진 서울신문 DB
대한항공은 오는 23일까지 만 50세 이상, 15년 이상 근속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지난달부터는 희망자에 한해 최대 6개월의 단기 무급휴직제도도 실시 중이다.

현재 매각 협상 중인 아시아나항공도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자구 노력을 펼치고 있다. 본사 영업 등 일반직 직원에게 최소 15일에서 최대 2년의 무급휴직을 필수적으로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이스타항공도 원가절감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 중이었다. 제주항공 역시 탄소 배출 줄이기와 연료 절감을 동시에 꾀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항공업계에서는 단거리 노선의 공급 과잉과 신규 LCC 취항, 보잉 737NG 균열 등 각종 악재에 직면한 상태에서 중장기적으로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