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루나이 국빈 행사 덮어버린 ‘대통령 하야’ 집회 소음

브루나이 국빈 행사 덮어버린 ‘대통령 하야’ 집회 소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1-24 15:58
업데이트 2019-11-24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아세안] 문 대통령과 브루나이 국왕
[한-아세안] 문 대통령과 브루나이 국왕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은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국빈방한 했다. 2019.11.24
연합뉴스
청와대 “사전에 협조 당부했는데 시위 계속돼
…국가 연주 때 시위 소리 들려 민망하고 황당”
청와대 인근서 전광훈 ‘문재인 하야 투쟁’ 집회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일정이 시작되면서 아세안 정상들이 국빈 또는 공식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빈 행사에 문재인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는 시위대 음악이 들리면서 청와대가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내에서 여는 최대 규모의 국제 외교 행사로,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해 직접 정상들을 초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청와대 대정원과 본관 1층 로비에서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내외를 위한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청와대 본관 2층 집현실에서 한-브루나이 정상회담, 접견실에서 양해각서 서명식, 공식오찬까지 일정을 소화했다.

볼키아 국왕 내외는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했다.
이미지 확대
23일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전광훈 목사가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9.11.23  연합뉴스
23일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전광훈 목사가 성조기와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2019.11.23
연합뉴스
청와대 대정원에서 개최된 공식환영식에서 양 정상은 사열대에서 전통의장대의 사열을 받았다. 이어 애국가와 브루나이 국가가 연주됐다.

그런데 행사가 진행되는 내내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벌이는 시위대의 음악 소리와 마이크를 이용한 구호 등이 청와대 대정원까지 들렸다.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와 이재오 전 의원이 각각 대표와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 등은 지난달 3일부터 두 달 가까이 청와대 인근에서 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브루나이 국왕 내외분 국빈방한 공식행사와 관련해 대통령경호처와 외교부가 종로경찰서에 공문 등을 통해 협조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에 경찰이 오전 일찍부터 집회 현장에 나가 시위대에 국빈 방한 행사가 있으니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시위는 일시중단이나 고성 자제 등 없이 계속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법 테두리 내에서 하는 시위겠지만, 국빈을 맞을 때에는 10~20분만이라도 멈춰줬으면 되지 않았을까”라면서 “양국 국가가 나올 때 집회 현장의 음악 소리가 더 커서 민망하고 황당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아세안 정상 외교가 시작된 전날(23일)에도 마찬가지였다.

문 대통령은 전날 우리나라를 공식방문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오전 11시부터 청와대 본관에서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공식오찬 등 일정을 진행했다.

이때 범국민투쟁본부가 낮 12시부터 광화문 교보빌딩 앞 세종대로에서 집회를 개최했고, 집회 소리는 청와대 춘추관까지 울려 퍼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