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사평 없는 수상자 30여명… 시상 끝나자 SNS 인증샷·인터넷 홍보 도배글

심사평 없는 수상자 30여명… 시상 끝나자 SNS 인증샷·인터넷 홍보 도배글

이혜리 기자
입력 2019-11-10 22:46
업데이트 2019-11-11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을 팔고 스펙을 삽니다 <2>돈과 바꾼 신뢰] 정치인 상 주는 시상식장 가보니

지난 9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은 한 시상 주최 측과, 수상자, 꽃을 든 축하객 인파로 북적였다. 주간지를 펴낸다는 한 언론사가 주최한 이 시상식은 수상자만 무려 30여명. 수상 부문은 지방자치단체 의원들이 수상하는 의정 대상 부문부터, 기업가나 자영업자 등이 수상하는 기능성 주얼리·전통식품 떡·반려동물 미용 부문 등 25개에 달한다. 상을 아우르는 주제의 통일성 따위는 찾아보기 어렵다.

의정 대상 부문을 수상하고자 지방에서 올라온 한 의원은 “시간이 없다”면서 시상식이 시작되기도 전에 먼저 상을 받고, 연신 사진을 찍고서 부랴부랴 시상식장을 떠났다.

시상 주최 측 관계자는 기념사에서 “수상의 기쁨을 이 자리에서만 끝내면 너무 부족하다”면서 “상패를 사무실 한편에 진열하거나 이력서 한 줄 채우는 데 그치지 말고, 보도자료를 뿌리거나 블로그나 카페에 자랑해 주변에 널리 알리라”고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했다.

이들이 왜 수상자가 됐는지를 설명하는 심사평은 들을 수 없었다. 시상 주최 측은 “기자단과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사진이 엄격한 심사 절차와 평가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시상식의 권위를 부여해주는 것은 의원들이다. 약속한 듯 그들의 수상 소감을 시작으로 행사는 시작됐다. 수상자 중 일부는 이전에도 다른 단체가 주최한 시상식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은 경력이 있었다. 30여명의 수상자들에게 모두 상을 주고 사진을 찍는 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주최 측은 수상자들의 사진 촬영을 위해 상패와 꽃다발을 잘 보이게 배치하는 등 신경을 많이 쓰는 모양새였다.

시상식 뒤 각종 인터넷 포털에는 기사가 쏟아졌다. 특히 의원들이 의정 활동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치적 홍보용 기사가 많았다. 기업인 등 다른 수상자도 자신의 회사 웹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홍보했다.

대한민국에 이런 풍경은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매주 서울 주요 호텔과 회의장에선 이름만 바뀐 똑같은 시상식이 쏟아진다. 일부 시상식 수상자는 100명이 넘는다. 첫 수상자는 대부분 ‘의정 부문’이다. ‘○○ 뷰티 대상’, ‘○○ 한류 대상’ 같은 시상식에도 국회의원들이 수상하는 일은 다반사다. ‘62관왕’의 국회의원들이 탄생할 수 있는 이유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9-11-1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