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북미회담, 시간 많지 않다는 것에 공감”

文 “북미회담, 시간 많지 않다는 것에 공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11-10 22:58
업데이트 2019-11-11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5당 대표와 靑 만찬회동

비핵화 연말 협상시한 앞두고 첫 언급
“탄력근로 6개월연장 노동계 수용해야”
선거제 개혁, 국회 협의 처리 당부도
이미지 확대
170분간 국정 현안 논의
170분간 국정 현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10일 청와대 관저에서 약 170분간 만찬 회동을 갖고 북미 협상과 지소미아 등 외교안보 분야, 선거제 개혁법안, 탄력근로제 연장, 탕평인사 등 국정 현안 전반에 걸쳐 허심탄회한 논의를 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여야 5당 대표와의 만찬에서 “북미 회담에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런 표현을 한 것은 처음으로, 북한이 제시한 비핵화 시한인 연말을 앞두고 북한이 최근 미국을 겨냥해 압박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태국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는 “북미 실무협상과 3차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상 처음으로 청와대 관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와의 만찬에서 ‘한미 동맹을 우선시하다 보니 남북관계의 레버리지를 잃을 우려가 있고, 북미 대화 실패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발언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고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회담 실패에 대비해 금강산관광 문제도 제재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재개 입장을 발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심 대표의 지적에 “북미 회담이 아예 결렬됐거나 그러면 조치를 했을 텐데 북미 회담이 진행되며 미국이 보조를 맞춰 달라고 하니…”라고 했다.

한일 관계 복원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이는 오는 23일 한일군사보호협정 종료와 관련, 문 대통령은 “지소미아 (종료) 문제 같은 경우는 원칙적인 것이 아니냐”며 “일본의 경제 침탈과 지소미아 문제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등 변화가 없다면 지소미아를 종료할 수밖에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선거제 개혁에 가장 적극적인 사람이 바로 나였다”면서 “국회가 (패스트트랙에 올라있는) 이 문제를 협의해 처리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탄력근로제 6개월 연장 같은 것은 노동계에서도 수용해줘야 하지 않느냐”고 했다.

오후 6시쯤 시작된 만찬은 예정된 2시간을 훌쩍 넘겨 오후 8시 51분까지 약 170분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청와대에서 회동한 것은 취임 후 다섯 번째이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 방안을 논의한 지난 7월 회동 이후 115일 만이다.

만찬은 문 대통령의 모친상에 여야 대표가 조문한 데 대한 답례 차원으로 이뤄졌으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참석했고, 노영민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11-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