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유승민 탈당 결심 듣고 억장 무너져…당 지킬 것”

손학규 “유승민 탈당 결심 듣고 억장 무너져…당 지킬 것”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1-01 19:16
업데이트 2019-11-01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른미래당 전국위원장 연수서 발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일 “손학규를 끌어내린다고 하는데 손학규는 이미 끌어 내려졌다”며 “그러나 저는 당을 지켜야겠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전국위원장·상설위원장·대표직속위원장·특별위원장 연수’ 인사말에서 “얼마 전 유승민 의원이 4월부터 탈당을 결심했다고 했을 때 정말 억장이 무너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당 대표가 된 뒤 바른정당계 의원들, 핵심적인 의원들로부터 협조와 지지를 받지 못했다”며 “바른미래당 통합을 주도했던 유승민 의원은 의원총회에 한번을 나오지 않고 당 대표에게 문제를 제기할 때에만 나왔다”고 비판했다.

또 “당의 대표로 이런 말 하기 싫지만 ‘갈 테면 가라’고 이야기한다”며 “탈당하고 정당을 만들고 자유한국당과 통합하겠다고 한들 ‘저 사람들 들어와서 손학규한테 한 것처럼 분란 일으킬 것’이라고 할 게 뻔한데 한국당이 쉽게 받아주겠나”라고 말했다.

최근 당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창당 준비 문건이 유출돼 보도된 데 대해선 “참 마음이 아프다”며 “출신 정당이 다르고 생각이 다를 수도 있지만, 당에 있는 한은 당에 충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에서 당권을 잡겠다, 내가 뭘 해보겠다는 이런 데만 집착해서 싸우는 것은 정말 그만뒀으면 좋겠다”며 “저는 제 개인적으로 뭘 하겠다는 생각은 이미 버렸다. 우리 당과 이 나라를, 또 제3세력을 만들고 지도자를 만드는 데 제 모든 노력과 능력을 다 바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이날 오후부터 2일 오전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