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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행운퀴즈, 알고보니 기업 돈 받은 홍보마케팅

토스 행운퀴즈, 알고보니 기업 돈 받은 홍보마케팅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0-04 11:16
업데이트 2019-10-0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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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여간 287개 검색 키워드 홍보해줘

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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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금융 서비스 앱 회사인 토스(TOSS)의 ‘행운퀴즈’ 이벤트가 사실은 주요 기업의 돈을 받고 광고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하게 만들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리는 일종의 홍보 마케팅으로 확인됐다.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에 따르면 토스는 지난 8월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LG유플러스, 이마트, BBQ, 현대캐피탈, 롯데리아, 롯데홈쇼핑, 삼성전자, 제주항공, 한국투자, 롯데시네마 등 기업들에 대한 키워드 검색 관련 이벤트를 통해 총 287개 키워드 홍보를 해줬다.

토스는 ‘행운퀴즈 페이지’를 통해 퀴즈를 내 이용자들이 해당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한 뒤 앱에 정답을 입력하면 일정 금액의 보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해당 키워드 검색과 관련해 ‘1495만 5167원 남음’, ‘네이버에 검색해 힌트를 클릭해보세요, 힌트 검색은 지속적인 깜짝 퀴즈 원동력입니다’ 등의 문구를 띄워 보상금을 미끼로 검색을 독려했다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박 의원은 “토스의 행위는 네이버 정보통신시스템에 허위의 정보 또는 부정한 명령을 입력하거나 기타의 방법 등으로 네이버의 정보통신시스템의 원래 목적 및 기능대로 동작하지 못하도록 해 네이버의 업무를 방해한 것”이라며 “형법 제314조 제2항 위반”이라고 밝혔다.

이어 “형법 위반 사항과는 별개로 방송통신위원회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권익 보호 측면에서 토스 등의 행위에 관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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