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매년 유망기업 15~20곳 선발… 사업화부터 투자유치까지 원스톱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대 2500만원 자금 지원·전문가 멘토링…물류배송 중개 ‘핸투핸’ 전국 확대 성과


경기 안양시에서 창작문화 공유플랫폼 기업을 운영하는 브이에스커뮤니티㈜는 지난 3월 경기도의 문을 두드렸다. 회사는 1·2차 심사를 거쳐 지난 4월 ‘경기도 공유기업 발굴·육성 사업’ 참여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후 경기도 지원을 받아 국내 도서관이나 관공서 등에 빠르게 확산되는 문학자판기를 생산했다. 문학자판기는 자판기처럼 500자에서 2000자 내외 시, 소설, 수필 등 유명 문학작품 속 글이 무료로 인쇄돼 나오는 기계를 말한다. 회사는 또 경기도가 연결시켜준 엑셀러레이터의 도움으로 투자자들에게 기업설명회(IR) 기회도 가졌다. 이환행 브이에스커뮤니티 대표는 3일 “기존의 문학자판기는 네트워크 연동이 안 되는 등 미흡한 점이 많았는데 경기도 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문학자판기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도내 공유기업의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16년부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공유기업을 발굴해 사업화부터 투자유치까지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주고 있다. 매년 15~20개 사를 선발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평가(프레젠테이션)를 통해 선정된 기업에 최대 2500만원까지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준다. 또 기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링 등 기업에 맞는 분야별 특성화 교육을 하고 민간 엑셀러레이터 등 전문가 멘토링 등을 연결해준다.

특히 참여기업이 직접 투자자 유치 과정 등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실제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데모데이도 진행한다. 우수 참여기업은 다음해에도 사업화 자금을 다시 한번 지원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도는 올해 브이에스커뮤니티 등 15개 사를 선발했다. 함께 선발된 성남 소재 ㈜뉴올린로지스틱스는 물류배송 중개 플랫폼 ‘핸투핸’을 통해 서비스 영역을 서울과 경기도에서 전국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2016년에 선정된 성남 ‘다날쏘시오’는 경기도 대표 공유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9-10-04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