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녀상 전시 중단에 日조형작가 “민주국가서 있을 수 없는 일”

소녀상 전시 중단에 日조형작가 “민주국가서 있을 수 없는 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8-05 09:50
업데이트 2019-08-05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표현의 자유’ 기획전 중단에 “이렇게 쉽게 꺾인 사례 없어”

정부 보조금 이유 중단 압박하자 “문화 독립성 훼손”
이미지 확대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1일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에서 공식 개막하는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 출품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이 작품은 지난달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일본군 성노예제와 여성 인권’을 주제로 열린 ‘보따리전‘에도 전시됐다. 2019.7.31 [김운성 작가 제공] 연합뉴스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 주최 측이 외부 압력에 굴복해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기획전(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을 돌연 중단한 데 대해 일본 작가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소녀상 전시 중단을 계기로 일본에서 문화·예술의 독립성이 침해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행사 주최 측은 지난 4일 아이치현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에 마련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장 입구에 가설 벽을 세워 관람객들이 전시품을 보지 못하도록 출입을 막았다.

주최 측은 위안부를 표현한 ‘평화의 소녀상’ 작품을 전시하는 것에 대해 일본 내 우익 진영의 테러 예고와 협박성 항의가 잇따른다는 이유로 작가들에게 사전 양해도 없이 기습적으로 전시를 중단시켰다.

일본 정부가 전시를 중단하도록 압박한 것도 결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됐다.

외신 등에 따르면 이 기획전에 참가한 조형 작가 나카가키 가쓰히사(75)씨는 5일 도쿄신문 인터뷰에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소녀상 전시 중단 압력을 행사한 일본 정부와 이를 수용한 주최측은 비판했다.
중단된 ‘평화의 소녀상’ 전시 보려는 사람들
중단된 ‘평화의 소녀상’ 전시 보려는 사람들 4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에서 열린 ‘표현의 부자유, 그 후’ 폐쇄된 전시장에 관람객과 작가, 경비인력이 모여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비롯해 그동안 일본에서 여러 외압으로 전시되지 못한 작품들을 모은 이번 전시는 사흘 만에 중단됐다. 2019.8.4.
연합뉴스
나카가키씨는 이번에 ‘헌법 9조 지키기’와 ‘야스쿠니신사 참배의 어리석음’ 등을 표현한 작품을 전시에 내놓았다.

이들 작품은 2014년 정치적으로 논란이 되면서 도쿄도미술관에서 철거됐다가 이번 기획전에 선보였다.

그는 테러 위협 등을 이유로 기획전이 중단된 것에 대해 “폭력으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해 경찰이 있는 것”이라며 경비를 강화하는 절차를 건너뛰고 전시 중단을 결정한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5년 전에도 죽이겠다는 얘기를 들었고, 협박 전화가 미술관과 자택에 잇따라 걸려 왔다”면서 “(이번 전시 중단으로) 협박이나 폭력을 긍정하는 일이 돼 버렸다. 소란을 피우면 전시회를 중단시킬 수 있다는 선례를 만들고 말았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러면서 “행사 주최 측이 이렇게 쉽게 꺾인 사례는 내가 알고 있는 한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카가키 작가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선 “순수예술은 아니지만 표현의 자유를 생각하는 전시회에 출품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작품을 보는 사람이 자유롭게 평가하고 반박하게 하는 것이 좋다”면서 “(일본에서) 그런 자유가 없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사히·도쿄신문, ‘표현의 부자유’ 전시 중단 1면 보도
아사히·도쿄신문, ‘표현의 부자유’ 전시 중단 1면 보도 아사히신문과 도쿄신문이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 중단 소식을 4일자 1면에 전했다. 2019.8.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일본 아이치트리엔날레가 ‘평화의 소녀상’ 등 전시를 중단한 것에 항의해 본전시에 참여한 박찬경·임민욱 작가도 4일 작품 자진 철수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두 작가의 요청을 받은 관계자가 작가의 전시장에 붙이려던 ‘검열에 반대한다’고 쓴 행사 소식지. 소식지 부착은 트리엔날레 측이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무산됐다. 나고야 연합뉴스
일본 아이치트리엔날레가 ‘평화의 소녀상’ 등 전시를 중단한 것에 항의해 본전시에 참여한 박찬경·임민욱 작가도 4일 작품 자진 철수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두 작가의 요청을 받은 관계자가 작가의 전시장에 붙이려던 ‘검열에 반대한다’고 쓴 행사 소식지. 소식지 부착은 트리엔날레 측이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무산됐다.
나고야 연합뉴스
나카가기 작가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이번 전시행사에 대한 보조금 지급 문제를 거론하면서 전시 중단을 압박한 것은 “허용할 수 없는 발언으로, 문화의 독립성을 훼손한 것”이라고 분노했다.

또 가와무라 다카시 나고야 시장이 “일본 국민의 마음을 짓밟는 것”이라는 이유로 ‘평화의 소녀상’ 전시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에 반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다만 잘 알고 지내는 화랑업자로부터 “(한일관계가 악화한) 이런 시기에 위안부상을 전시하는 것은 (일본사회) 통념에 맞지 않는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다”고 덧붙였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