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인 남성 무차별 총격에 20명 숨져…反이민 ‘증오범죄’ 가능성

백인 남성 무차별 총격에 20명 숨져…反이민 ‘증오범죄’ 가능성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8-04 18:14
업데이트 2019-08-04 1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내 역대 7번째 총기참사

텍사스 월마트서 귀마개 낀 채 소총난사
범행 전 “히스패닉, 텍사스 장악” 반감글
트위터엔 트럼프 정책 칭송 게시물 다수
민주 펠로시, 총기규제 강화안 추진 시사
이미지 확대
3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텍사스주 앨페소 쇼핑 단지 내 월마트 인근에 출동한 경찰 등이 진압 작전을 위해 모여 있다.  앨페소 AP 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텍사스주 앨페소 쇼핑 단지 내 월마트 인근에 출동한 경찰 등이 진압 작전을 위해 모여 있다.
앨페소 AP 연합뉴스
멕시코와 국경이 맞닿아 있는 미국 텍사스주의 도시 엘패소의 대형 마트에서 주말인 3일(현지시간) 또다시 대형 총기참사가 발생해 최소 20명이 숨지고 20여명이 다치면서 미 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지난달 29일 캘리포니아주 북부 길로이 ‘마늘축제’에서 총기 난사로 3명이 숨지는 등 최근 일주일 새 미 각지에서 총격 사건이 잇따르면서 총기규제 여론이 다시 불붙을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소총으로 무장한 용의자 패트릭 크루시어스가 범행 전 소음 방지를 위해 귀마개를 착용하고 월마트 입구로 들어가는 모습이 찍힌 폐쇄회로(CC)TV 화면. 앨페소 UPI 연합뉴스
소총으로 무장한 용의자 패트릭 크루시어스가 범행 전 소음 방지를 위해 귀마개를 착용하고 월마트 입구로 들어가는 모습이 찍힌 폐쇄회로(CC)TV 화면.
앨페소 UPI 연합뉴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소총으로 무장한 백인 남성 총격범은 이날 오전 10시 40분쯤 엘패소 동부 쇼핑단지 내 월마트에서 귀마개를 한 채 무차별 총격을 가한 뒤 경찰이 출동하자 별다른 저항 없이 체포됐다. 경찰은 용의자가 앨페소에서 차로 10시간(약 1000㎞) 떨어진 도시 앨런 출신의 패트릭 크루시어스(21)라고 밝혔다. 그레그 앨런 엘패소 경찰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이 ‘증오 범죄’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크루시어스가 범행 전 미 최대 이미지 공유 사이트 에잇챈에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선언문에는 백인우월주의·반(反)이민 성향이 노골적으로 드러났다. 선언문에서 그는 “히스패닉이 내가 사랑하는 텍사스 주정부와 지방정부를 장악할 것”이라며 반감을 드러냈다. 선언문에는 이번 총격이 ‘히스패닉의 텍사스 침공’에 대한 대응이라는 주장과 백인 우월주의 음모론 등이 언급됐으며 지난 3월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사원 총격 테러범을 칭찬하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범행 직후 폐쇄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에는 장벽 건설 추진 등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정책을 칭송하는 게시물이 많았다.
이미지 확대
최근 들어 미국 내 총기사건의 빈도가 부쩍 잦은 데다 ‘학살’에 가까운 인명피해를 낸 대형 총기참사가 벌어지면서 총기규제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다시 커질 조짐이다. 일주일 전인 지난달 27일 뉴욕 브루클린에서 열린 대규모 연례행사에서는 무차별 총격으로 1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이튿날에는 길로이 마늘축제에서 3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했다.

미 민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는 총기규제론이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2020년 미 대선 민주당 경선에서 선두를 달리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트위터에 “(총기 난사로) 얼마나 많은 생명이 희생되고 지역 사회가 찢어져야 하는가”라며 개탄했다. 민주당 1인자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제는 참을 만큼 참았다”며 의회 차원의 총기규제 강화안 추진을 시사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난 오늘 증오에 찬 행동을 규탄하는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에 동조한다”면서도 총기규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미 최대 로비단체 전미총기협회(NRA)는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 막대한 선거자금을 지원해 왔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8-05 10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